[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신축 아파트로 입주를 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이전에는 없었던 코 막힘 증상이나 비염, 만성적인 두통,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화학물질과민증(MCS)라고 불리는 '새집증후군'이 발생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건물을 신축한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경우에는 포름알데히드 및 각종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보통 건물을 신축한 이후 최장 10년까지는 유해 물질 방출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건강에 치명적인 요소다.

새집증후군제거 방법으로는 실내 공기를 외부 공기로 바꾸는 잦은 환기가 가장 중요하지만 실내 구조나 조건, 날씨의 변화에 따라 창문을 열어 놓는 것만으로는 제대로 된 환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제는 과거에 비해 현대인들 사이에서도 새집증후군의 심각성을 많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새집으로 입주하기 전 포름알데히드제거를 위한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다. 보통 실내 오염 물질로 가장 많이 불리는 것은 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등의 1급 유해 물질들이다.

독성 화학물질은 단순한 환기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고 인체에 노출이 되면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효과 좋은 방법으로 셀프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인 베이크아웃이 필요하다. 아파트새집증후군으로 겪을 수 있는 증상들은 두통, 현기증, 피로감, 호흡곤란,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증상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증상은 특정 장소에만 들어가게 됐을 때 일시적으로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장시간으로 노출될 경우에는 심장병, 호흡기질환, 암 등의 위험성이 높은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새집증후군두드러기 등으로 건강을 위협 받을 수 있다.

새집증후군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좋은 방법을 찾자면 베이크아웃을 손꼽아 볼 수 있는데 화목한가정의 새집증후군패키지로 구성된 방분탄과 피톤치드는 실내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하고 나쁜 공기와 냄새, 세균 등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방분탄은 환경부 신고 제품으로 (신고번호: 방분탄5000 CB19-13-0268) 유해 물질을 빨아들이고 집안의 퀴퀴한 냄새도 잡아 주면서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 새집에서만 겪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집에 들인 새 가구나 새 차, 새 옷에서도 아토피성 질환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이 될 수 있다. 새 차에서 맡을 수 있는 차 안의 냄새도 새집증후군과 동일한 포름알데히드가 대표적인 원인이다.

우리가 평소에 아무런 의심 없이 걸쳐 입었었던 새 옷 역시 포름알데히드가 포함되고 있다. 이런 유해 물질은 화목한가정의 새집증후군패키지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