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 통행시간 30분, 통행비용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지하철 4호선 과천선은 급행선으로 바뀐다. 서울에는 삼성역, 청계산입구역, 킨텍스역 등에 환승센터가 만들어지고 성남, 대전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에는 트램이 도입된다.

31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 구상이다.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로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를 담았다.

우선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2023년), 신안산선(2024년)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추진하기로 했다.

급행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지하철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수인선(2020년, 동서축), 대곡~소사(2021년, 남북축)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2023년, 부산·울산권), 광주 2호선(2025년,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을 위해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아울러, 일광∼태화강(2021년, 부산·울산권) 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도 높일 계획이다.

국토부는 간선급행망의 조기 구축 및 연계교통 강화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에는 트램이 운행된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서는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 조기 착수를 통해 20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광역버스의 확대와 함께 서비스도 향상한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2022년)하기로 했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하고,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한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서울에는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20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