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오는 21일 열리는 국회정무위원회 금융위‧금감원 종합국감에 DLF(파생결합펀드) 손실사태 증인으로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전 하나은행장)과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이 출석한다. 이들은 종합국감 증인으로 은행들은 자신들의 행장급 인사가 출석하게 되자 너나할 것 없이 손실 재발을 방지하는 쇄신책을 각각 제시했다.

 
 

또 두 은행 모두 피해자들을 향한 거듭 사과와 함께 다음달 열릴 예정인 DLF 피해 관련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결정을 존중하고 이에 따른 조속한 배상을 공약했다.

우리은행은 3개 부문 17대 과제로 구성한 '고객중심 자산관리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등 모든 과정의 영업체계를 혁신하고 인프라, 영업문화, 핵심성과지표(KPI) 전면을 고객중심으로 개편하겠다는 것이다.

하나은행도 불완전판매 방지책의 핵심으로 리콜제(책임판매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투자상품이 불완전판매로 판단될 경우 매수 원금과 판매 수수료를 전부 고객에게 돌려주는 방식이다.

문제는 진정성이다. 이번사태가 최조 불거질 당시 불완전판매가 없었고, 일부 투기목적의 고객이 손실이 나자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했다는 입장을 귀가 닳도록 외쳐왔기 때문이다.

재발방지 대책 발표시점도 애매하다. 이른바 ‘조국 블랙홀’에 휩싸인 국회 정무위가 행장급 인사의 증인채택을 두고 난항을 이어가자 별다른 제스쳐를 취하지 않았던 그들이다.

그런데 지난 8일 금감원 국감에서는 하나은행이 DLF사태 관련 자료를 삭제했다는 내용이 공개되면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행장급 증인채택 논의가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자 부랴 재발방지책을 내놔 입막음에 나선 것이다.

이들의 입장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특정한 사안을 두고 열리는 국정감사라는 자리에서 답변을 하게 된다는 것은 결국 변명을 늘어놨다는 인상을 심어주기 충분해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과는 단순한 기교 수준을 뛰어넘는 예술에 가까운 기술이다. 어떤 공개 사과는 사과한 사람이나 기관의 이미지를 끌어올려 주는 전화위복 효과를 내지만, 어떤 공개 사과는 사태를 오히려 악화시키는 불쏘시개 구실을 한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모든 피해자가 바라는 것은, 자신들이 입은 피해를 단순히 배상해 달라는 것이 아닐 것이다.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창출의 도구로만 생각했단 것에 분노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