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WEek 2019’를 관람 중인 관계자들의 모습 ⓒ현대자동차
▲‘ME:WEek 2019’를 관람 중인 관계자들의 모습 ⓒ현대자동차

- 현대∙기아차, 그룹사, 스타트업 등 총망라하는 신기술 공유의 장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기아차는 현대 의왕연구소에서 지난 15일부터 4일간 개최된 ‘2019 생산개발본부 신 제조기술 전시회(ME:WEek 2019)’를 18일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현대·기아차 및 그룹사 임직원, 380개의 1차 부품협력사 임직원, 국내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 약 4,000명이 참석했다.

‘ME:WEek 2019’는 2019년 한 해 동안 추진된 ‘생산기술(ME: Manufacturing Engineering)’ R&D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현대·기아차와 그룹사, 사외 파트너 등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WE)’ 이끌어나가자는 취지로 실시된 신기술 공유 행사다.

이번 ‘ME:WEek 2019’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신 제조기술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 그룹사의 신기술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자율주행 분야 국내 스타트업의 신기술이 함께 전시됐고, 사외 전문기업의 신기술 세미나가 진행됐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현대·기아차 및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현대·기아차의 신 제조기술을 수평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1차 부품협력사의 임직원, 국내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에게도 참관 기회가 제공됐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사외 파트너들과의 장기적인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내 제조업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E:WEek 2019’에서 공개된 신 제조기술은 총 146건으로 ▲충돌 위험을 미리 감지하는 AI 기반 객체 영상인식 기술 ▲자율주행 기술기반 완성차 무인 이송 및 공장 내 중량물 운송 기술 ▲‘무한기종 너트 런너(NUT-RUNNER) 등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코아칩스, 아이시냅스, SUALAB 등 IoT∙AI∙자율주행 분야와 관련된 국내 스타트업 9개 사의 신기술이 전시됐고, KT, 엔비디아, GE Additive, 볼호프 등 사외 전문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소재 신기술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현대·기아차는 관계자는 ‘ME:WEek’를 수요부문과 대학 및 연구소 등에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개방형 혁신기술 공유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오픈 이노베이션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