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1.21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경제&라이프] KT, 현대건설과 5G 건설자동화 기술 MOU
  • 김수민 기자
  • 승인 2019.10.01 09:19:22
  • 댓글 0

- 5G 기반 스마트 건설 자동화 기술개발 및 사업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KT는 현대건설과 1일 계동 현대건설 사옥에서 ‘5G 기반 스마트 건설자동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5G 건설자동화 기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건설사에서 5G를 도입해 건설현장을 혁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5G 기반 건설분야 생산성과 품질향상 기술 개발 ▲5G 스마트 건설기술(자율주행 건설로봇 등) 개발 ▲5G 건설현장 모니터링 기술 개발 및 정보교환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개발한 기술들을 빠르게 사업화하고, ‘건설현장의 디지털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양사간 5G 협업을 지속할 예정이다.

특히 KT 기업전용 5G 기술은 초고속, 초저지연의 특징을 갖고 있으면서도 보안성이 뛰어나,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요구하는 건설현장 자동화에 필수적이다. 5G를 사용하면 대용량의 현장 3D 스캐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현장에 자율기동 로봇을 파견해 실시간으로 조종할 수 있으며, 고화질 카메라 영상을 실시간 분석해 이상상황을 바로 모니터링 할 수도 있다.

현대건설은 연내 건설사 중에선 최초로 KT로부터 기업전용 5G를 도입하고, 국내 2개 건설현장에서 시범적으로 5G 건설 솔루션을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실증 시범사업을 마친 후에도 5G 기반 건설현장 관리기술을 보급하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전무)은 “이번 MOU를 통해 KT와 현대건설은 5G를 기반으로 건설현장 혁신을 시작하려 한다”며 “향후 양사는 건설현장 자동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해 현장 효율을 향상시키고 산업 안전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5G ⓒKT

김수민 기자  k8silver2@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