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정부, 석도강판 쿼터면제 자국기업 신청 승인

- 쿼터면제 허용 첫 수출 물량확대 사례...연간 6만 7,700t 수출 가능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KG동부제철(대표 이세철)이 '쿼터 면제'를 통해 철강제품을 미국 수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KG동부제철은 지난해 말 미국 고객사가 제출한 한국산 석도강판 쿼터면제 신청이 최근 미국 상무부의 최종 승인을 받음에 따라 수주계약을 맺고 연내 수출에 나선다고 전했다.

쿼터면제를 통해 수출할 물량은 5,700t으로 올해 국내 철강업계 전체 석도강판 대 미국 수출 쿼터 7만 3,000t의 7.8%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4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철강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은 2015∼2017년 연평균 수출물량의 70%에 해당하는 쿼터를 부여받는 조건으로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8월 미국 내 생산량이 충분치 않거나 국가 안보상 필요한 품목에 한해 쿼터 물량 외 추가로 수출할 수 있는 선별적 쿼터 면제를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쿼터 면제는 미국 기업만 신청할 수 있으며, 상무부의 심의와 승인을 받아야 한다.

KG동부제철은 "국내 철강업체가 판재류 분야에서 쿼터면제로 미국 수출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올해 대미 철강 수출쿼터는 263만t이다. 품목별로 보면 판재류 131만t, 강관 103만t, 스테인리스 4만t, 봉형강류 25만t, 반제품 2,000t 등이다.

회사관계자는 "지난해 유럽 등지의 수입 철강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한 이후 미국 내 석도강판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미국 현지 고객사들이 관세 및 쿼터면제 신청을 하고 있고 일부 품목은 미국 정부의 승인을 얻었다"고 밝혔다.

KG동부제철은 쿼터면제 물량 확보로 올해 미국 시장에 총 6만 7,700t의 석도강판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KG동부제철은 "할당받은 쿼터 물량 6만 2,000t을 모두 채운 뒤 쿼터 면제 승인을 받은 5,700t을 연말까지 모두 수출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도 쿼터면제를 통해 대미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G동부제철 로고.
▲KG동부제철 로고.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