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서린 빌딩.
▲SK 서린 빌딩.

- LG화학, 지난 5월 SK이노베이션 고소…“불공정행위 명백히 밝혀져야”

- SK이노베이션, “여론전 자제 및 이성적 대응 요청”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기술 소송과 관련된 분쟁이 악화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17일 LG화학과의 배터리 기술 소송과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와 대전 대덕기술원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번 압수수색은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서울경찰청에 SK이노베이션 및 인사담당 직원을 형사 고소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LG화학은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 관련 구체적이고 상당한 범죄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고, 그에 대하여 검찰 및 법원에서도 압수수색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밝혔다.

LG화학은 “전직원들이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 전 LG화학 사내 전산 시스템에서 수 백여 건의 핵심기술 관련 문서를 열람, 다운로드 및 프린트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인력 유출 과정에서 영업비밀을 탈취하려고 시도했던 정황이 여러 건 확인됐다”며 “이번 사안은 경쟁사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당사의 2차전지 관련 국가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사건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LG화학은 "선도업체인 당사의 영업비밀을 활용해 공격적인 수주 활동을 벌이며 공정시장 질서의 근간을 무너뜨렸다"며 “이번 수사를 통해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명백히 밝혀져 업계에서 사라지는 계기가 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 산업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기차용 배터리 셀. ⓒSK이노베이션
▲전기차용 배터리 셀. ⓒSK이노베이션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이날 배터리 소송 이슈 관련해 시장과 고객의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LG화학에 대해 여론전 자제와 이성적 대응을 요청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 등을 상대로 ITC등에 소송을 제기한 이후, 대기업간의 분쟁에 따른 피로도 등을 감안해 해당내용에 대한 발표를 자제해 왔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금까지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 왔고, 그 의지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음을 명확히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소송이슈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법적인 절차들을 통해 확실하게 소명하는 것이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K이노베이션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위한 협력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이 소송전을 벌이는 사이 외국 경쟁사가 어부지리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에 대해 매우 근거가 있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까지 계속될 ITC 소송과 이어질 연방법원 소송, 여기에 따르는 막대한 소송비는 아직 수익도 내지 못하는 배터리 사업에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인력 채용과 관련해서는 LG화학의 인력을 채용한 것이 사실이며 유감으로 생각하나 워낙 지원자가 많았다며 빼오기 채용은 없었다”고 주장하며, LG화학에 대해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감안해 전문인력 공동 육성을 제안했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의 배터리 사업 기술력의 우수함을 증명하는 객관적인 자료나 근거는 충분하며 특허는 무엇보다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ITC 소송에 대해 60만 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제출할 만큼 적극적으로 소송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 저가 수주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한편 양사는 지난 16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김준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배터리 분쟁 사태 이후 최초로 회동을 가졌으나 서로간의 입장차이 만 확인했다는 관측이 나온 가운데 이날 압수수색으로 인해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