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9.21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경제/라이프 유통
[SR경제&라이프] 유통업계, 혼자 추석 맞는 ‘혼추족’ 대상 맞춤형 서비스
  • 심우진 기자
  • 승인 2019.09.12 08:00:00
  • 댓글 0
▲달콤커피 ‘공간 대여 서비스’, IFC 몰 ‘인생사진관’, 쿠팡 ‘나홀로 즐기는 명절’ 테마관(위쪽부터 시계방향).

- 1인 가구·짧은 연휴 나홀로 추석 보내는 ‘혼추족’ 증가

- 연휴 기간 도심 커피전문점 공간대여 등 맞춤형 혜택 눈길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1인 가구 증가와 예년보다 짧은 연휴에 올 추석도 귀향없이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 트렌드가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성인남녀 2,835명에게 '추석 계획'을 주제로 설문한 결과, 5명 중 1명(19.8%)이 추석을 홀로 보낼 예정이며, 누구와 추석을 보내고 싶은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8.8%가 ‘나 혼자’를 꼽았다.

이처럼 나홀로 추석 연휴를 계획 중인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통업계에서는 나만의 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 대여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 달콤커피, “혼추족 위한 공간 대여부터 명절 저격 신메뉴 출시까지”

최근 젊은 세대들은 ‘카캉스’(카페+바캉스) 문화 등 카페를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닌, 휴식과 힐링, 자기 개발까지 다양한 가치를 경험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공간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이 혼추족들의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다날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 브랜드 달콤커피는 양재점, 뱅뱅사거리점, 상암점 등 수도권 직영점을 10여 곳에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는 공간 대여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전용 테이블에는 스탠드와 전용 콘센트, 무선 스마트폰 충전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갖춰져 장시간 이용 시에도 편리하고 쾌적한 이용이 가능하다. 달콤커피의 공간 대여 서비스는 방문 하루 전 유선으로 해당 매장에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추후 앱을 통해서도 예약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명절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과일 음료 신제품도 혼추족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 된다. 달콤커피는 최근 상큼한 맛과 향이 특징인 과일 시리즈 3종(수박 스무디, 청포도 스무디, 청포도 에이드)을 선보였다.

할리스커피도 가을을 맞아 국내산 사과와 천도복숭아를 활용한 시즌 과일 음료 6종을 선보였다. 국내산 사과와 천도복숭아의 맛과 향을 티, 스무디,  주스, 라떼 등으로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 쿠팡 “추석 당일도 로켓배송 O.K!” 혼추족 위한 테마관 마련한 이커머스 업계

쿠팡은 지난 설에 이어 올해 추석에도 휴일 없이 로켓배송을 진행한다. 또한 쿠팡은 혼추족들을 타깃으로 연휴를 즐겁게 지내기 위한 상품을 모은 ‘나홀로 즐기는 명절’ 테마관을 오픈하고, 추석 명절 마지막 날인 15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 테마관에는 만두나 떡갈비 등 조리가 간편한 음식부터 즉석밥, 즉석국, 도시락 등 가정간편식(HMR)과 함께 게임 및 홈케어 운동기기와 도서 등이 마련돼 있다.

11번가도 추석을 맞아 ‘나홀로 명절 기획전’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간편한 반조리음식과 e쿠폰, 여행상품 등이 주요 상품이다. 밀키트와 에어프라이어 전용 상품 등 HMR제품 외에 편의점 1만 원권이나 영화관람권, 강아지 한복 등도 판매한다.

■ 휴무일 없이 정상 영업 나선 복합쇼핑몰

IFC몰은 추석 당일인 13일 오전을 제외하고 올 추석 연휴기간 동안 휴무 없이 정상 운영된다. 또한 지난 10일부터는 IFC몰 방문객들이 도심에서도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5가지 컨셉으로 한 ‘인생사진관’을 운영 중이다. ‘인생사진관’은 무료로 한복을 대여해주는 한복샵 외에도 가을 느낌의 소품을 활용한 가을존, 벽면을 꽃으로 장식한 플라워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관련 IFC몰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가 실시된다. 행사 기간 동안 ‘인생사진관’에서 촬영한 포토존 인증샷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미니 · 에어팟 2세대 · IFC몰 상품권 · CGV 영화관람권 등 푸짐한 경품이 지급된다.

타임스퀘어도 연휴 기간 정상 영업을 실시한다. 연휴기간 패션, 뷰티, 잡화, 식음료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하는 ‘2019 추석 몰링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최대 70% 할인 행사로 혼추족들의 쇼핑 욕구를 자극할 예정이다.

심우진 기자  site2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