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지드라마
▲ⓒ지만지드라마

■ 스페인 중세극

■ 안영옥 지음 | 연극 이론(단행본) | 지만지드라마 펴냄│392쪽│22,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중세 스페인 극작품을 총망라했다.

'스페인 중세극'은 유럽 내에서 스페인 중세극이 갖는 차별성을 밝히기 위해 먼저 유럽 중세극을 간단히 소개했다. 이어 스페인 중세극의 기원을 종교극과 비종교극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구체적인 작품을 예를 들어 가능한 한 전문을 번역해 실었으며 작품마다 상세한 해설이 따른다. 

스페인 문학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역사는 프랑스나 독일, 영국,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다른 나라들의 경우와 비교해 보면 짧고, 번역된 작품도 많지 않다. 특히 우리나라에 소개된 스페인 중세 작품은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중

세 작품은 한 나라의 문화적 흔적을 추적해 기원을 밝히는 데 유용한 자료다. 한 민족의 태동기에 작성된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 민족의 형성 배경이나 민족성이 드러나며, 이후 그 국가의 문화나 이상에 심오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여러 가지 현식적인 문제로 중세 작품은 출판계와 학자, 독자의 관심 밖에 있는 게 사실이다. 

중세 어휘나 형태, 구문이 현대어와 상당히 달라 해독에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도 중세 작품 번역을 가로막는다. 특히 스페인 중세 극작품은 일련의 사회, 역사적 사건으로 인해 텍스트로 보존된 작품이 거의 없고, 관련 자료 역시 귀한데다 접근조차 어려운 것들도 있어 스페인 내에서도 중세극 연구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스페인 중세극'은 스페인어로 소개한 중세극 관련 서적들과 자료, 그리고 영어판 스페인 중세극 관련 서적들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참고해 쓴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학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구성은 스페인 중세극과 유럽 중세극과 차별성을 밝히기 위해 먼저 유럽 중세극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이어 스페인 중세극에 대해 소개하는데, 최초 극작품에서 르네상스로 넘어가는 과도기 작품까지 다루고 있다. 짧은 작품들은 전문을 번역하고 해설을 덧붙였다. 분량이 많은 작품은 작품 분석으로 정리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