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화면 캡처.
▲방송화면 캡처.

- 2002년 GM 인수 이래 최초의 전면파업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한국GM 노조가 사측과의 협상 불발로 전면파업에 나선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전면파업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GM 노조는 사측이 노조의 요구안에 대해 모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전면파업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2002년 미국 GM이 회사를 인수한 이래 부분파업이 아닌 전면파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GM 노조는 기본급 5.65% 정액 인상, 통상임금의 250% 규모 성과급 지급, 사기진작 격려금 650만 원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임금협상 단체교섭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인천 부평2공장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망 계획, 부평 엔진공장 중장기 사업계획, 창원공장 엔진생산 등에 대한 확약도 요구했다.

노조는 이와 같은 요구안에 대해 6일까지 명문화된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오는 9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사측에 전달한 바 있다.

이번 파업에는 한국GM 소속 조합원 8,000여 명을 비롯, R&D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 조합원 2,000여 명 등 1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GM 노조 지도부는 파업 기간 중 인천 부평공장 서문을 제외한 모든 출입구를 원천 봉쇄해 조합원 출입을 전면 금지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GM 노조는 지난달 8일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에 따라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