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호 태풍 링링 예상경로./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경로./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한반도를 향해 세력을 키우며 북상하고 있는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 여파로 4일 오전부터 5일 사이 중부지방 곳곳에 폭우가 쏟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서해에 위치해 있고 이로 인해 남풍이 불면서 남해안에서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 중부지방은 정체전선에서 찬 공기와 고온다습한 두 공기가 충돌하면서 폭우가 쏟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제13호 태풍 '링링' 은 6일 오전부터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제13호 태풍 '링링' 은 전날 오후 9시 기준 대만 남동쪽 약480km 부근 해상을 지났다.

현재 예상 경로대로라면 한반도를 관통한다. 제13호 태풍 '링링' 은 오는 6일 오후 9시 제주 서귀포 서남서쪽 약 140km 부근 해상에 진입해 7일 오후 9시 원산 북서쪽 약 30km 육상을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약급 강도로 예상했던 링링이 전날 오후 9시 기준 이미 중급 강도를 보이고 있다.

한편 북상 중인 태풍 제13호 태풍 '링링' 은 4일 오전 3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4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2㎞ 속도로 북북동진 중이다. 

태풍은 7일 오전 3시 제주도 서귀포 서쪽 약 140㎞ 부근 해상을 지나고, 7일 밤에는 서울 등 수도권을 직접 관통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하고 있다. 

태풍이 제주도에 접근할 7일 오전에도 태풍 중심기압은 965헥토파스칼(hPa), 중심 최대풍속은 초속 37m(시속 133㎞), 강풍 반경 300㎞로 중간 크기의 강한 태풍의 세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5일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시작으로 6일에는 제주도 앞바다와 남해 상, 서해 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 특보와 태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기상청은 이례적으로 심각한 물적·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태풍 상륙전에는 가을장마로 인해 내륙 곳곳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5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100∼200㎜(많은 곳 300㎜ 이상), 강원영동, 전라도, 경남남해안 제주도 50∼100㎜, 경상도(남해안 제외) 30∼80㎜다. 6일부터는 제13호 태풍 ‘링링’이 연이어 비를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태풍 영향으로 8일까지 전국에 비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매우 많은 비로 인한 비 피해가 우려되니 수방 대책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며 "비가 오는 지역은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