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대내외 어려움 극복 기초 다지겠다”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기초과학의 투자 및 부품·소재 자립역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경제성장 둔화 등 우리나라가 맞닥뜨린 문제를 과학기술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최 후보자는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기초를 다지고, 그것을 기반으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국가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정책의 쇄신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우선 장기적 관점에서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인에 투자해 미래성장잠재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그는 “혁신적인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는 기초과학의 토대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우리나라가 기초과학으로도 자랑스러운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기초 R&D 예산을 과감히 늘려나가겠다”며 “바이오헬스, 양자 기술 등 미래 신산업의 기초가 되는 원천기술개발과 우주발사체, 핵융합 등 국가전략기술의 확보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인공지능 강국 도약을 위한 국가전략 수립 계획 의지도 밝혔다.

그는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인재를 양성하고 지능형 반도체 육성과 같이 우리의 주력산업과 연계한 전략적 연구개발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세계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며 “초중고 학생들의 SW, 인공지능 교육을 강화하고, 누구나 일상에서 인공지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의 활용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부품·소재 및 관련 기술의 자립역량을 확보할 계획도 밝혔다. 특히 그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핵심품목을 집중 관리하고, 조기 상용화, 대체품 지원, 핵심 원천기술 확보 등 맞춤형 R&D전략을 통해 기술자립화를 이루겠다”며 “핵심품목을 책임질 국가소재연구실을 지정하는 한편, 전국의 주요 연구시설을 연계해 국가의 연구역량을 총결집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환경문제와 재난·재해 대응 기술의 실증과 현장적용에 속도를 내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 고령층 등 우리사회의 모든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