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10대를 위한 미디어

■ 김덕원 지음 | 미디어 교육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54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저자는 미디어교육, 문화교육, 비영리단체의 운영, 콘텐츠 및 프로그램 기획·개발,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다.

21세기는 미디어의 시대다. 이미 알고 있던 미디어가 사라지거나 더욱 활성화되기도 하고, 생각지도 못한 미디어가 나타날 수도, 기존의 미디어가 전혀 다르게 활용될 수도 있다.

21세기 시작 즈음에 태어난 10대는 완전히 새로운 세대다. 그동안 등장했던 X세대, Y세대, N세대와는 전혀 다른 생각과 행동 양식을 가졌다.

어쩌면 그들이 새로운 미디어 시대의 진정한 주인공일 수도 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알고 있는, 유행 지난 상품과 같은 미디어 지식이 10대에게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누구나, 어느 분야나 그 시작은 기존의 것을 경험하고, 느끼고, 평가하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미디어와 그에 관련된 것들에 대해 10대의 관점에서 기술했다. 

주요 구성은 △ 21세기의 10대와 미디어 △ 읽는 미디어: 책과 신문 △ 보는 미디어: 영화와 텔레비전  △노는 미디어: 인터넷과 게임 △ 함께하는 미디어: 스마트폰과 SNS  △ 10대를 위한 미디어와 정치·경제 △ 10대를 위한 미디어와 문화·사회  △ 10대를 위한 미디어와 교육·집단지성 △ 미디어 중독 △ 10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