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심형 수소충전소 'H 부산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현대차
▲부산시 도심형 수소충전소 'H 부산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현대차

- ‘H 부산 수소충전소’ 기존 CNG 충전소 활용 ‘복합충전소’ 전환 설치

- 부산시,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4,500대 보급 목표 수소 인프라 확대

- 10월까지 수소전기버스 5대 부산시 공급, 정기 노선에 순차적으로 투입될 계획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현대차가 부산의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 및 수소전기버스 보급에 앞장선다.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가 23일 부산 사상구 도심형 수소충전소 ‘H 부산 수소충전소’의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H 부산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9월 현대차가 부산시와 체결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MOU’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가 구축했다.

이번에 문을 연 ‘H 부산 수소 충전소’는 부산의 첫 도심형 수소충전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부산광역시는 지난 5월 개소한 서부산NK수소충전소에 이어 2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게 됐다.

현대자동차와 부산광역시는 당시 MOU에서 수소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연관 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위해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충에 함께 나서기로 한 바 있다.

‘H 부산 수소충전소’는 대도에너지에서 운영해온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 설비를 추가로 설치해 ‘복합충전소’로 전환했다. 한 곳의 충전소에서 수소와 CNG 연료를 함께 충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H 부산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h의 충전 용량을 갖췄으며,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돼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 가능하다.

‘H 부산 수소충전소’는 지난 4월 현대차가 구축한 안성휴게소 수소충전소와 동일하게 현대자동차 고유의 수소충전소 디자인과 브랜딩이 적용돼, 친환경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부산광역시는 올해 구축한 2기의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버스 전용 충전소 4기 포함해 총19기의 수소충전소를 확대 구축해 수소 에너지 인프라 확충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H 부산 수소충전소'와 현대자동차 신형 수소전기버스 모습. ⓒ현대차
▲'H 부산 수소충전소'와 현대자동차 신형 수소전기버스 모습. ⓒ현대차

이날 준공식에 이어서 현대자동차의 신형 수소전기버스를 부산시에 전달하는 ‘수소전기버스 인도식’도 함께 진행됐다. 정부는 수소전기버스 대중화를 목적으로 전국 7곳의 도시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35대를 투입하는 시범사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오는 10월까지 총 5대의 신형 수소전기버스를 부산시에 공급하며, 부산광역시는 수소전기버스를 정기 노선에 순차 투입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의 신형 수소전기버스는 기존 차량 대비 성능과 내구성이 대폭 향상된 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되어 1회 충전으로 약 450㎞를 주행할 수 있다.

부산시는 올해 수소전기차 550대, 수소전기버스 5대를 보급하고, 오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4,500대, 수소전기버스 100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이광국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에 준공한 H부산 수소충전소는 부산의 첫 도심형 수소충전소로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의 물꼬를 트고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시원한 마중물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부산 수소충전소 외에도 서울시 내 국회의사당와 강동구, 인천시 남동구 등 도심지역에 3기의 수소충전소를 연내 추가로 개소하는 등 전국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 방향)와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 방향)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개소했으며, 오는 9월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휴게소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에 수소 충전소를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로고.
▲현대자동차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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