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CI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 CI ⓒ신한금융그룹

-그룹 차원 연구개발 성과 국제학회 등재

-금융데이터 활용 머신러닝 알고리즘 향상 위한 방법론 제시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운영하는 신한디지털혁신연구소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4박 5일 간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북·중미 정보시스템학회(AMCIS)에서 '머신러닝을 이용한 대용량 금융데이터 피처 생성 방안'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AMCIS는 전 세계 100여개 국가의 회원을 보유한 정보시스템과 데이터 모델링 분야 최대 학술단체인 세계정보시스템학회(AIS)에서 주관하는 교수 및 업계 전문가 컨퍼런스로, 25년 역사를 가진 국제학회다.

특히 정보통신분야 글로벌 기업들과 연구소들이 주목하고 있는 올해 AMCIS에서 신한디지털혁신연구소는 금융산업의 빅데이터 연구개발에 대한 성과를 발표했다.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공신력 있는 국제학회에서 디지털 분야 연구개발의 결과가 발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이다.

이번 연구는 금융 데이터가 일반 데이터와는 다르게 ▲변수의 비대칭 분포 ▲분류의 불균형 ▲발생 빈도의 희소성 ▲스케일 통일의 문제 등을 갖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시작됐다.

논문에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할 때 표본 데이터의 속성 형태에 따라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현저히 낮아지는 현상을 소개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한 새로운 평가 방법론을 제시됐다.

특히 새로운 방법론에 의해 실험한 결과 데이터 예측의 정확도와 안정성이 향상됐으며,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빅데이터, AI와 같은 기술은 이제 금융권에서 가장 중요한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진정한 금융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충분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며 "앞으로도 신한은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에 맞는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활용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