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2.2 (금)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SR경제&라이프] SK에너지·GS칼텍스·줌마, 주유소 택배 ‘홈픽’ 주문량 일 3만건 돌파
  • 심우진 기자
  • 승인 2019.08.21 10:23:09
  • 댓글 0
▲주유소 기반 택배 '홈픽' 서비스. ⓒSK에너지

- 대기업·중소기업간 모범적 상생 사례…서비스 개시 1주년 앞두고 폭발적 인기

- 빠른 반품, A/S수거 등 서비스 영역 확대로 단기간 급성장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SK에너지(대표 조경목)는 GS칼텍스(대표 허세홍), 줌마(대표 김영민)와 함께 론칭한 택배서비스 ‘홈픽(HOMEPICK)’이 일 평균 주문량 3만 건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홈픽은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공유인프라로 제공한 주유소를 스타트업 줌마가 택배 거점으로 활용해 탄생시킨 택배서비스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모범적인 상생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오는 9월 1일 정식 서비스 개시 1주년을 앞둔 홈픽은 올 1월 기준 일 평균 1만여 건에 불과하던 주문건수를 지난 7월 일 평균 3만 건까지 확대해 세 배 가까이 성장했다.

택배 업계 관계자는 “전국 곳곳에 포진하고 있는 주유소를 고객 접근성 높은 물류거점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활용해 이커머스, 기존 택배사업자 및 개인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불만을 해소하는 모델을 만들어낸 덕분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홈픽은 재이용고객 비율이 70%로 연초 대비 20% 상승하고,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올해 초 6만 8,000건에서 7월말 기준 14만 6,000건을 넘어서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홈픽 관계자는 “1년여 기간 동안 홈픽 서비스를 운영하며 현장에서 얻은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중량별 운임 다양화, 대량발송 고객 운임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의 재이용률을 높이고, 빠른 반품, 소형 가전 A/S 수거 등 고객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영민 줌마 대표는 “향후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택배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홈픽은 중고거래 플랫폼, 이커머스, 가전∙공구업체 등과의 제휴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번개장터 중고거래 택배, 이커머스 업체인 위메프의 긴급 반품 서비스, 공구업체인 스탠리블랙앤데커의 A/S 수거와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한 지역 특산품, 공산품 등 대량으로 택배를 보내는 기업 고객을 적극 유치하는 등 고객 저변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심우진 기자  site2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