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만드는지식
▲ⓒ지식을만드는지식

 

■ 잠삼 시선(岑參詩選)

■ 잠삼 지음 | 주기평 옮김 | 시 |  지식을만드는지식 펴냄│177쪽│13,0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중국 문학사상 ‘변새시(邊塞詩, 변새는 나라의 경계에 있는 요새)’라는 새로운 시의 영역을 확립한 잠삼의 시를 소개했다.

잠삼은 변경에 있을 때 그곳의 황량한 풍경과 혹독한 기후 환경, 전쟁의 참혹한 모습과 병사들의 고통, 소수민족들의 풍습과 문물 등을 400여 수의 시에 담았다. 

이 책은 현존하는 잠삼 시집 중 가장 온전하면서 결점이 적은 판본으로 꼽히는 사부총간본 ≪잠가주시(岑嘉州詩)≫ 7권을 저본으로 했다. 아울러 다른 판본들을 참고하여 원문을 교감하여 수록했다. 

잠삼의 시는 현재 총 400여 수가 전해지는데, 이 책에서는 이 중 50수의 작품을 선별해 수록했다. 전체 작품 수에 비교하면 10분의 1이 조금 넘는 적은 분량에 불과하지만 앞서 언급한 잠삼 시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 있다고 여겨지는 작품들로 선별해 시기별 안배를 했으며, 시체(詩體) 또한 고체시와 근체시를 망라해 5언시와 7언시를 고루 선별했다.

특히 잠삼이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받는 장편 가행체(歌行體)에 보다 역점을 두어 선별했으니, 아쉬운 대로 잠삼 시의 전체적인 모습을 엿보고 감상하기에 크게 부족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된다.

크게 1, 2부로 나누어 제1부에서는 초기부터 1차 종군 시기의 시 가운데 총 25수를, 제2부에서는 1차 종군 시기 이후부터 만기까지의 시 가운데 총 25수를 수록했는데, 독자들이 각각의 시기를 구분해 읽어 보고 비교해 봄으로써 1, 2차 종군 시기로 구별되는 잠삼 변새시의 차이를 직접 느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이다.

수록된 작품들은 모두 시기에 따라 배열했으며, 정확한 시기가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라도 다른 주석서들을 참고해 추정 시기순으로 배열했다. 이 책을 통해 한시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상세한 주석을 부기했으며, 옮긴이의 해석이나 설명과는 다른 견해들도 가능한 한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이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 놓았다.

해제에서는 작품마다 작품의 창작 시기와 당시 시인의 나이 및 창작의 장소와 배경 등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개인과 시대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작품을 보다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아울러 먼저 작품 전체의 주제를 밝히고 이어 구별 세부 작품 분석을 제시해 각 구의 정확한 의미와 시상 전개 방식 및 표현 방식의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변경의 풍광과 자연환경, 전쟁의 참혹한 모습과 병사들의 고통, 소수민족들의 풍습과 문화, 문물 등을 내용으로 하는 ‘변새시(邊塞詩)’의 영역을 확립한 잠삼(岑參). 수많은 당대 시인들 중에서도 독특한 풍모를 보이는 그의 시의 정수를 만나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