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지난 28일 업계 최초로 청소년과 시니어를 위한 5G 요금제 2종을 비롯 가족공유 전용 요금제 1종까지 총 3종의 신규 5G 요금제를 출시했다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지난 28일 업계 최초로 청소년과 시니어를 위한 5G 요금제 2종을 비롯 가족공유 전용 요금제 1종까지 총 3종의 신규 5G 요금제를 출시했다다. ⓒLG유플러스

- 업계 최초 4만원대 시니어·청소년 요금제 2종 출시

- 가입자 30% 확보 총력…“선택 폭 넓어지는 효과”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LG유플러스가 월 4만원대 5G 요금제를 업계 최초로 출시하면서, LTE에 이어 5G에서도 요금제 경쟁 선순환 생태계를 이끌지 관심이 쏠린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8일 업계 최초로 청소년과 시니어를 위한 5G 요금제 2종 등 4만원대 요금제를 선보였다. 신설된 요금제는 ‘5G 라이트 청소년’과 ‘5G 라이트 시니어’로 울 4만5,000원이다. 25% 선택약정 할인 적용 시 3만3750원까지 떨어진다.

5G 라이트 청소년 요금제는 만 4세 이상 18세 이하, 5G 라이트 시니어는 만 65세 이상 가입 가능하다. 두 요금제 모두 음성·문자는 기본 제공되며, 월 8GB 데이터 소진 시 1Mbps로 속도 제한한다. 해당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U+모바일tv(라이트)’를 무료로 쓸 수 있으며, 오는 9월말까지 ‘U+AR·VR’ 월정액 무료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지난 1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5G 통신시장에서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업계 최초로 저가형 요금제를 출시한 배경 역시 가입자 층을 확대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특히 5G 단말기를 사용하지만 데이터 사용량은 많지 않은 고객들의 선택폭을 넓혔다는 데 의미가 있다. 다만 일각에서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이 5G를 사용할 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굳이 가상현실(AR)·증강현실(VR) 등 5G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5G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는 고객들이 많다”며 “이런 고객들은 5G 요금제를 사용해야만 하는데,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함으로써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이번 신규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은 8GB로 비슷한 가격대의 LTE 요금제보다 더 저렴하고 데이터 폭은 확대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2월 국내 최초로 LTE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은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선보였다. 이로 인해 KT는 ‘데이터ON’, SK텔레콤은 ‘T플랜’을 출시했으며, LG유플러스는 요금제 경쟁 선순환 생태계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또 지난 3월 29일 5G 요금제와 신규 프로모션 9종을 가장 먼저 선보이며 5G 시장 경쟁의 포문을 열었다. 올 5월에는 가족 3명이 결합하면 ‘5G 프리미엄’ 요금제를 각각 반값에 쓸 수 있는 가족 할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번 LG유플러스의 저가형 5G 요금제 출시로 인해 경쟁사도 긴장을 늦출 수 없게 됐다. KT와 SK텔레콤 역시 5G 이용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의 요금제 출시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적절한 시점을 조율하고 있어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미지수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저가형 요금제 외에도 월정액 11만5,000원, 선택약정 할인가 8만6,250원에 이용 가능한 ‘5G 슈퍼 플래티넘’ 요금제도 선보였다. 데이터는 월 350GB를 제공하며 소진 시 10Mbps의 속도 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올 연말까지는 해당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들에게는 24개월간 5G 데이터를 속도제한 없이 서비스 한다.

박종욱 LG유플러스 모바일상품그룹장 전무는 “청소년과 시니어 전용 요금제를 마련해 5G 서비스의 이용 부담을 대폭 낮추고, 가족 공유 혜택을 신설해 가계통신비 인하에 기여하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보조금 보다는 요금제 및 서비스 경쟁을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5G 청소년 및 시니어 요금제 2종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 청소년 및 시니어 요금제 2종 ⓒLG유플러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