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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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까지 10개 분야 5,100여종의 신규 데이터 공급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혁신 성장의 기반 마련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출범식 행사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센터는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활용도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구축하고, 플랫폼은 이를 수집·분석·유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64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사업공모 절차를 거쳐 통신, 문화, 환경, 유통 등 10개 빅데이터 플랫폼과 72개 빅데이터 센터를 최종 선정했다. 현재 1차 공모에서 선정된 72개 센터 외에 28개의 추가 센터 선정을 위한 2차 공모(7.8∼8.8)를 진행 중이다. 선정된 센터는 향후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될 예정이다.

분야별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시장 수요가 높은 1,400여종의 신규 데이터를 생산·구축하고, 사업이 완료되는 2021년까지 총 5,100여종의 데이터를 생산·구축해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공공과 민간이 데이터 생산 방식과 파일 형식 등이 달라 데이터 호환에 제약이 발생되는 점을 고려해, 데이터를 생산·구축하는 단계부터 오픈 포맷 및 개방 표준을 적용하고, 데이터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해 적용할 계획이다.

기업들이 현행화 된 데이터를 확보하는데도 수개월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센터와 플랫폼 간에는 민간 클라우드 기반으로 데이터 연계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센터에서 생산된 데이터는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플랫폼을 통해 개방·공유해 데이터의 최신성과 연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100개 센터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분야별 플랫폼에서 융합해 가공·분석하고, 이용 목적에 맞는 맞춤형 데이터 제작 등 양질의 데이터로 재생산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등록 및 검증, 소재 통합검색, 품질 및 유통 사후관리, 유통 표준약관 등을 마련해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유통·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일자리 수요예측, 미세먼지 종합분석, 상권 및 소비 트렌드 분석 등 새로운 공익적, 산업적 서비스를 국민과 기업들이 폭넓게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부처 및 플랫폼 운영기관 등과 민·관 협의체인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성·운영, 데이터 기반의 정책, 표준화, 유통 및 제도 등 다양한 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진 빅데이터 플랫폼 착수보고에서는 각 플랫폼 운영기관이 플랫폼과 센터의 구축 방향과 성과 목표를 발표했다.

대상 분야는 ▲금융(BC카드) ▲환경(한국수자원공사) ▲문화(한국문화정보원) ▲교통(한국교통연구원) ▲헬스케어(국립암센터) ▲유통·소비(매일방송) ▲통신(KT) ▲중소기업(더존비즈온) ▲지역경제(경기도청) ▲산림(한국임업진흥원) 등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오늘 출범식은 대한민국이 데이터 강국으로 가기 위한 초석을 놓은 자리”라며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를 지렛대로 우리나라의 낙후된데이터 생태계를 혁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제고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선정 현황(1차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선정 현황(1차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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