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TUV 라인란드로부터 대형 OLED 패널에 대해 '아이 컴포터 디스플레이' 인증을 받았다.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TUV 라인란드로부터 대형 OLED 패널에 대해 '아이 컴포터 디스플레이' 인증을 받았다. ⓒLG디스플레이

- OLED TV 패널, LCD 대비 블루라이트 방출량 50%, 빛 반사도 50% 저감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이 ‘눈이 편안한 디스플레이’임을 인증 받았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기술평가 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대형 OLED 패널에 대해 ‘아이 컴포트 디스플레이’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인증에 필요한 테스트는 디스플레이 화면의 ▲ 블루라이트 방출량, ▲ 빛 반사도, ▲ 화질 등 세가지 항목으로 이뤄졌다.

LG디스플레이는 눈의 피로도 증가나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블루라이트 부분에서 34%(65인치 기준) 방출량으로 기준치인 50%를 하회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동일 인치 최고사양의 LCD TV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64% 정도임을 감안하면 약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다.

TV 시청 시 눈부심을 유발하는 외부 조명의 빛 반사도 부분에서도 0.87%로 1%인 기준치를 넘지 않았으며, 이 역시 1.55%인 LCD 대비 약 절반 정도의 수치다. 화질 부분에서도 넓은 색 영역과 HDR 등 모든 분야에서 기준치를 충족시켰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LG디스플레이는 OLED TV의 가치가 한층 높아져 더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인증마크를 OLED TV 고객사 및 유통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 파주 사업장에서 55, 65, 77인치의 UHD OLED 패널 등 초고해상도의 다양한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2019년 하반기에 월 6만장(유리원판 투입 기준) 규모의 8.5세대 광저우 OLED 공장이 완공되면, 현재 월 7만장 규모의 생산량을 월 13만장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IHS마킷에 따르면 OLED TV용 패널 출하량은 2018년 약 290만대에서 2019년 380만대, 2020년은 약 670만대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부사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이 시청자의 눈 건강에 합리적인 디스플레이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앞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OLED TV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