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2019년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 세계 대회 모습.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지난 22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2019년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 세계 대회 모습.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지난 22일 국내·외 학생·교사·학부모 208명 참가한 ‘안전 선언식’ 개최

-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 청와대에서 ‘안전 대화’의 시간도 가져

- 공감대 확산으로 ‘사랑의 안전일기’에 국민 참여 열기 갈수록 뜨거워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사단법인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 이하 인추협)은 인간성회복과 안전의식의 함양을 통해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 건강한 나라를 만드는 ‘2019년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세계 대회를 지난 22일 서울시청광장과 청와대 녹지원에서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한항공과 한진이 후원하여 ‘전 세계 한민족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인추협이 지난 4월 시작한 ‘사랑의 안전일기 범국민운동’의 관심과 참여를 해외 한민족과 세계인들에게도 확산시켜 인류 공동체적 유대감을 높이고, 안전한 지구촌을 만드는데 기여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18일부터 전국을 돌며 한 달간 릴레이로 열렸던 ‘사랑의 일기 가족안전 한마당’의 피날레로 국내 17개 시·도와 캐나다 중국 등 해외 4개국의 학생, 교사, 학부모 200여 명이 참가해 안전글쓰기와 발표와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임시정부수립,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중국, 러시아에 살고 있는 독립군의 후손들도 참가해 그 의미를 크게 하고 있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참가자들은 이날 서울시청광장에서 평화롭고 성숙하고 아름다운 세상, 건강하고 안전한 대한민국과 지구촌을 만들기 위한 ‘안전선언식’을 갖았다. 또한 선언서와 실천강령을 발표하고 안전홍보대사 위촉식도 가졌다. 아울러 해외참가자들이 직접 쓴 ‘안전소감문’을 발표하고, 안전걸개그림에 ‘나의 안전다짐 쓰기’, 시민들에게 사랑의 안전일기장 나눠주기 행사도 벌였다.

참가자들은 선언문에서 “국가는 국민의 생명권과 자유권, 행복추구권을 강화하고, 국민은 나부터 반성하고 봉사하고 희생하는 사랑의 실천운동에 앞장서고, 인간성 회복과 안전의식 함양으로 나도 지키고 남도 지켜주며, 다름을 포용하는 공동체 의식을 길러나갈 것”을 선언하였다.

이를 위한 실천강령으로 사랑의 안전일기쓰기, 안전일기장 보급 범국민운동 전개, 살신성인의 의사자들이나 6.25참전유공자들의 지속적 발굴 등 생명존중과 생명사랑, 바른 인성을 키워나가는데 앞장설 것을 다짐하고, “나와 내 가정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등의 ‘안전한 대한민국 구호’를 제창하였다.

이날 박지현(대원여고 3학년), 라민우(조원고 2학년) 조상현(성일고 3학년), 김유민(문일고 2학년), 엄태건(대성고 3학년) 등 5명이 안전홍보대사로 위촉돼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고진광 인추협 이사장은 개회사에서“최근 충격과 전율을 자아내는 잔인한 살인과 범죄, 국민 모두가 안타까워하는 안전사고들이 잇달아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 하늘로부터 부여 받은 생명의 존엄성을 일깨우는 사랑의 실천운동에 다함께 나서야 하며, 이제 더 이상 미룰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때문에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가 시대적 소명인 ‘사랑의 안전일기 범국민 운동’을 시작했다”면서 서로의 생명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이 운동에 국민 모두의 참여를 당부했다.

앞서 21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여전도회관에서는 ‘안전한 나라, 안전한 세상, 우리의 미래’란 주제로 안전 글쓰기 및 발표와 국내·외 교통안전을 비교하는 개별 및 집단토론도 열었다.

 

▲‘2019년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세계 대회 참가자들이 청와대 녹지원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2019년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세계 대회 참가자들이 청와대 녹지원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참가자들은 안전선언식에 이어 오후 2시에 청와대를 방문하여 녹지원에서 영부인과 안전에 관한 대화도 나누었다. 학생들의 제안을 담은 ‘안전책자’도 영부인에게 증정하였다.

인추협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사랑의 안전 일기 큰잔치 때 축하메시지를 보내 주시고, 이후에도 수상자들과 친필 편지도 나누는 등 안전과 안전일기쓰기 운동에 높은 관심을 보여 주셨다"고 밝혔다.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은 인추협이 지난 2009년부터 30년 동안 인성함양 운동으로 펼쳐온 ‘사랑의 일기쓰기’의 정신을 ‘나의 안전은 나의 책임’이라는 생명운동으로 승화시킨 사랑의 안전일기 범국민운동의 확산을 위해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벌이는 캠페인이다.

지난달 18일 서울·경기와 대전·충남지역을 시작으로 이달 19일까지 한 달 여 강원, 대구, 부산, 인천, 전남 지역을 돌면서 펼친 이 행사는 청소년들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열기로 뜨거웠다. 6월1일 대구지역 행사에서는 참가 고교생들이 촛불과 헌화로 헝가리 유람선침몰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행사도 함께 가져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참가 계층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지난 7일 김해에서 열린 ‘경남 사랑의 안전일기 선언식’행사에서는 처음으로 중학교 전교생(중앙여자중 200여 명)이 참가했고, 전북지역 행사에서는 간중초등학교 학생들이 사랑의 안전 다짐대회를 여는 등 그 열기가 모든 청소년들에게까지 번지고 있다. 서울 금천구에서는 고려검도관 회원 80여 명과 가족들이 동참해 사랑의 안전일기가 체육계로까지 확산됐다.

경기 성남지역을 중심으로 각 학교 학생회 중심으로 열린 지난 13일 행사에서는 ‘소외계층’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으며, 부천지역 행사에서는 학부모폴리스, 소사경찰서, 학생회연합 등과 손을 잡고 학교폭력 예방을, 2019 FIFA U-20 남자월드컵 결승전 응원 장소에서 안전활동을, 18일 구미에서 열린 경북지역 행사에서는 낙동강 오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도개고등학교 환경기자단이 환경안전 캠페인을 벌이는 등 아이디어와 활동영역도 넓어졌다.

‘사랑의 일기 가족 안전 한마당’의 전국 릴레이는 지난 20일 충북과 제주 지역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제주 신엄중학교 학생들은 제주소방본부에서 실시하는 소방안전훈련에 참여하고, 폭력 없는 등교 만들기인 ‘행복한 데이 캠페인’을 자발적으로 벌여 눈길을 끌었다.

특히 충북지역 행사에서는 음성꽃동네 사랑의 연수원에서 오흥진 신부가 장애학생들과 함께 안전선언식을 가져 사랑의 일기가 ‘누구의 생명도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고 보호하는 운동’임을 확인시켜 줬다.

고 이사장은 “이번 행사에 해외참가자의 항공권을 지원해 준 대한항공과 모든 행사 비용을 후원해 준 한진에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인추협은 이처럼 ‘사랑의 일기 가족안전 한마당’에 대한 호응과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 다양한 캠페인과 사랑의 일기장 보급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이 운동을 범국민차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세계대회를 계기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우리 한민족을 대상으로 한 현지 릴레이 캠페인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