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뮤직비디오의 이해

■ 김진곤  지음 | 예술 일반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26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뮤직비디오란 음악과 이미지가 포함된 짧은 영상을 뜻한다. 뮤직비디오는 예술적인 이유로 제작되기도 하지만 주로 음악의 판촉을 위해 제작된다. 새로운 음원 발매에 맞춰 음악에 어울리는 영상을 제작하고 텔레비전 방송이나 인터넷에서 대중에게 전파된다. 뮤직비디오는 새로 발표한 음악을 홍보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도구다."(뮤직비디오, 음악과 영상으로 만드는 대중 예술'중에서)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이미지가 포함된 짧은 영상으로 드라마타이즈와 립싱크 형식이 있다.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 유튜브가 등장하며 더욱 중요해진 영상 형식이기도 하다.

뮤직비디오 제작은 일반 영상 제작과 유사하다. 예산, 주제, 장르에 따라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규모, 주제가 결정된다.

하지만 영상에 맞추어 음악을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 맞추어 영상을 편집하는 것은 일반 영상과는 다른 점이다.

대중음악 산업이 존재하는 한 뮤직비디오 제작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고 관련 분야 종사자도 늘어날 것이다.

이 책은 뮤직비디오의 역사를 중심으로 뮤직비디오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설명한다. 이로써 뮤직비디오 장르의 특성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뮤직비디오의 기원, 뮤지컬 영화 △ 초창기 뮤직비디오 △ 중흥기 뮤직비디오 △ 음악 방송의 시대 △ MTV의 출현 △ 영상으로서 뮤직비디오의 발전 △ 뮤직비디오 감독과 대표 작품 △ 인터넷 시대의 뮤직비디오 △ 뮤직비디오와 검열 △ 국내 뮤직비디오 현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