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9.21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지자체의 SR
[문화로 만나는 SR세상] 연천군 연천향교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화 놀이터’로 변신
  • 최정규 기자
  • 승인 2019.06.14 15:12:37
  • 댓글 0
▲ⓒ연천군

[SR(에스알)타임스 최정규 기자] 경기 연천군은 2019년 문화재청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연천 향교에서 5월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 동안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연천 향교 문화프로그램은 ‘신/통/방/통 이야기책공연 연천향교 탐험단!’과 1박 2일 향교 스테이 ‘부전자전’으로 기간 중 총 13회에 걸쳐 운영하여 고루한 배움터의 이미지를 벗고 지역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화 놀이터로 변신한다.

향교는 지역사회 내 유교적 가치를 교육하는 전통 교육 기관으로 그 역할을 해 왔으나 시대가 변화하면서 지역 사회의 관심에서 점차 멀어져 그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이에 연천군은 올해 운영되는 향교 활용 프로그램으로 전통문화라는 고루한 이미지를 벗고 우리문화를 즐겁고 유쾌하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프로그램 중‘신/통/방/통 이야기책공연 연천향교 탐험단!’은 연천 교육지원청 협력 사업으로 추진되며 이미 관내 초등학교 10개교에서 500여명의 어린이 참가자 모집이 완료됐다.

또한 1박 2일 향교 스테이 ‘부전자전’은 오래전 연천 향교 내 교육생들이 기거하던 동재와 서재에서 참여자들이 함께 하룻밤을 머물며 연천군의 큰 인물인 허목 선생의 삶과 선비정신을 이해하고 부모와 자식 간의 의미를 되새긴다.

▲ⓒ연천군

더욱이 ‘2019년 향교 활성화 프로그램’은 지역 유림들과 지역 주민들이 합심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향후 더욱 알찬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

한편 연천군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 내 사라지고 있는 전통문화를 활성화하고 죽은 공간을 문화관광자원으로 재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규 기자  inuxcore@hanmail.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