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국토교통부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국토교통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및 버스·택시 환승

- 철도통합역사 외에 버스환승정류장, 주차장 등 환승시설과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입주

- 지하 4층까지 자연채광,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2023년 개통 목표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앞으로 4년 뒤인 2023년에는 서울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및 버스·택시 등의 환승을 위한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 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역할을 하는 ‘(가칭)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을 지난 10일 최종 승인했다.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통합역사 외에 버스환승정류장(52개 노선 운영중), 주차장 등 환승시설과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지상광장에서 지하 4층까지 자연채광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며, 보행 동선을 최적화하여 평균 환승거리(107m) 및 시간(1분 51초)을 서울역보다 3.5~4배 정도 단축한 수준으로 계획되었다. 

이번에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이 승인됨에 따라 서울시는 연내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착공하고, 2023년까지 복합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공간으로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대중교통 허브(HUB) 및 시민중심의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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