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이 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한 ‘월드포럼’에서 열린 GES 2019 ‘미래산업: 5G, 왜 열광하는가’ 세션에서 ‘미래산업 5G’를 주제로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KT
▲황창규 KT 회장이 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한 ‘월드포럼’에서 열린 GES 2019 ‘미래산업: 5G, 왜 열광하는가’ 세션에서 ‘미래산업 5G’를 주제로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KT

- GES 2019서 ‘미래산업, 5G’ 주제로 대표연설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미국 국무부와 네덜란드 정부의 초청을 받아 참석한 GES 2019에서 5G 혁신을 위해 전세계 기업들의 협력을 제안했다.

KT는 황 회장이 3~5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글로벌 기업가정신 정상회의(GES) 2019에 참석해 ‘미래산업, 5G’를 주제로 대표연설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황 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5G 혁신을 위해 각국 정부의 협조와 전 세계 기업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 등 글로벌 리더들에게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과를 설명하고, 긴밀한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GES는 기업가, 창업가, 벤처투자가, 비영리기관,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토론하고 혁신방안을 논의하는 행사다. 2010년부터 미국이 주최해오고 있으며, 올해 9회째 열린 GES 2019는 미국과 네덜란드가 ‘미래가 지금이다’를 주제로 공동 주최했다.

이번 GES 2019는 전세계 약 2,000명이 참석했으며 5대 어젠다(연결성, 에너지, 헬스, 식량, 물)를 중심으로 총 56개 세션이 진행됐다. 황 회장은 미래산업 3개분야(5G·AI·제조) 중 5G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 대표연설을 진행했다.

이번 연설에서 황 회장은 4월 3일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했으며, 가입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5G는 B2C보다 B2B 영역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KT는 수많은 B2B 협력사례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5G가 인류 공동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이종산업간 협력과 융합, 정부의 지원, 5G 생태계 조성 동참의 3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황 회장은 3일 폼페이오 미국 장관, 스테프 블록 네덜란드 외교부 장관, 시그리드 카그 국제통상개발협력부 장관, 5일 미국 마이클 크랫시오스 백악관 기술정책 부보좌관 등 글로벌 리더들에게 KT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성과를 설명하고, 글로벌 5G 협력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