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9.21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문화로 만나는 SR세상
[SR북리뷰] 문과생을 위한 ICT 이야기- 정보통신기술의 원리 가장 쉽게 안내
  • 조인숙 기자
  • 승인 2019.05.23 00:15:00
  • 댓글 0
▲ⓒ커뮤니케이션북스

■ 문과생을 위한 ICT 이야기

■ 김석준 지음 | 미디어/정보통신기술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324쪽│16,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보틱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자율주행 스마트카, 블록체인 등 정보통신기술 서비스의 개념부터 구현 기술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달라질 사회 변화까지 전망했다.  

정보통신기술은 이미 오랜 기간 역사를 가지고 꾸준히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많이 알려져 있는 것같이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그 기술이 어떠한 관점에서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알지 못한 채 전자제품에 적용된 기능을 사용하는 수준 정도로 적응해 나간다. 이 책은 그동안 알려고 노력했던 정보통신기술을 가장 쉬운 말로 설명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 책은 정보 개념과 정보통신기술 개요를 설명한다. 정보가 어떻게 해 중요한 자산으로 만들어져 가고 있으며, 디지털이 어떻게 등장했는지 설명한다. 이동통신과 웹 서비스 등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을 통신의 원리와 함께 설명한다.

5G 이동통신의 등장과 인공지능 등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통신 관련 기술을 설명하고, 이러한 정보통신기술과 기존 산업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자율주행자동차와 로봇의 등장 등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 서비스가 사회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간단히 설명하며, 우리가 준비할 것을 이야기한다. 앞으로는 소위 ‘문과생’들도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이끌어 인간이 만든 기술이 인간에게 멸망에 대한 공포를 만드는 일이 생기지 않기를 열망한다.

앞에서 말한 IP 주소는 네트워크상의 기기들이 알 수 있게 하는 주소로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이름이 필요한데, 이러할 때 사용하는 것이 도메인이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www. google.com’, ‘www.naver.com’등이 도메인이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도메인 명을 지을 때는 몇 가지 규칙이 있다. 우선 256자 이상의 도메인은 등록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숫자나 영문자의 조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전 세계 어디서나 읽고 사용할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 시스템상 혼선을 줄 수 있는 한글이나 특수문자 등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최근에는 한글로 되어 있는 도메인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다국어 지원 도메인은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이 아니다. 시스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변환이 필요하고, 한글 도메인을 다시 기본 도메인 이름으로 바꿔 주는 서비스가 있어야 된다. 

조인숙 기자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인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