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9.21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인권
[SR인권]장애인 인권단체 "기안84 공개사과" 요구 이유 (전문-기안84 사과문)
  • 조인숙 기자
  • 승인 2019.05.11 01:09:06
  • 댓글 0
▲ⓒ네이버 웹툰 '복학왕' 캡처

-장애인 인권단체에서 기안84에 공개사과 요구한 이유[전문]
-장애인 인권단체가 웹툰작가 기안84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한 이유
-“‘복학왕’ 장애인 희화화” 비판에 기안84 “죄송하다”(사과문)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장애인 인권단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만화가 기안84가 연재 중인 만화에서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했다며 공개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10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와 SNS등을 통해 기안84의 만화 '복학왕' 속 한 장면을 캡처한 사진과 함께 '작가 기안84의 작품 속 청각장애인 비하 표현에 대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게재했다.

해당 장면에는 청각 장애인인 여성 캐릭터가 닭꼬치를 사먹는 모습이 담겼다. “닥꼬티 하나 얼마에오?”라고 말하는 부분은 물론 캐릭터의 속마음까지 어눌한 발음으로 묘사한 것이 문제가 됐다. 닭꼬치에 소스를 뿌리는 장면에선 ‘마이 뿌뎌야디’ ‘딘따 먹고 딥엤는데’라는 말이 속마음을 나타낸 말풍선에 쓰였다. 

앞서 지난 7일 공개된 <복학왕> 248화는 장애인 희화화 논란이 불거지자 문제의 장면 속 대사들을 일부 수정한 상태다. 

한편 기안84는 전장연의 입장문이 발표된 이후 <복학왕> 248화 말미에 따로 입장을 내고 “이번 원고에 많은 분이 불쾌할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별, 장애, 특정 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다. 작품을 재밌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다”고 말했다. 

 

◆ 다음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입장 전문이다.

꽤 인기 있는 예능프로그램에 출연 중이시고, 그래서 연예기획사까지 따로 있는 인기를 누리시고 있는 기안84님이 현재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는 '복학왕'의 최신편인 248화 세미나1(2019. 5. 7일 연재)에 나오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에 나오는 주시은이라는 캐릭터는 청각장애인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품에서는 이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등장하는 내내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청각장애인 당사자니 말을 제대로 못할 것이다.-을 고취시키고, 청각장애인을 별개의 사람인 것처럼 차별하는 것인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4조(차별행위)의 4번(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한 제한·배제·분리·거부 등 불리한 대우를 표시·조장하는 광고를 직접 행하거나 그러한 광고를 허용ㆍ조장하는 경우. 이 경우 광고는 통상적으로 불리한 대우를 조장하는 광고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행위를 포함한다.)에 해당하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입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작가 기안84님이 지속적으로 특정 장애에 대해 광고를 통한 차별을 계속해 왔고, 그 차별이 쌓이고 쌓여 이번과 같은 결과물까지 만들어진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기안84 사과문>

안녕하세요, 기안84입니다.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말씀 드립니다.

성별/장애/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사과말씀 드립니다. 기안84 드림
 

조인숙 기자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인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