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걸프만에 있는 소로우스(Soroush) 유전의 원유 생산 시설에서 펄럭이는 이란 국기Ⓒ REUTERS/Raheb Homavandi
▲이란 걸프만에 있는 소로우스(Soroush) 유전의 원유 생산 시설에서 펄럭이는 이란 국기Ⓒ REUTERS/Raheb Homavandi

-미 24일 ‘한국 등 5개국’ 제재 유예 폐지 발표할 것

-한국 이란산 콘덴세이트 주요 수입국, 타격 불가피

 

[SR(에스알)타임스 심민규 인턴 기자] 미국이 한국, 일본, 터키 등 5개국에 대한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의 ‘한시적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 주요 언론들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P통신은 복수의 미 국무부 관계자를 인용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22일 오전 이들 국가를 이란산 원유 제재에서 면제해 주는 조치를 재개하지 않기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미국은 이란이 핵개발을 추진했다는 이유로 2018년 5월 8일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탈퇴하고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를 결정했다. 국제유가 급등을 우려해 한시적 예외조치를 인정받은 나라는 한국과 일본, 터키, 중국, 인도 등 모두 8개국이다. 해당 국가들은 5월2일 예외조치 시한이 만료된다.

8개국 중 이탈리아와 그리스, 대만은 현재 이란산 원유 수입을 모두 중단한 상태다. AP통신은 미 정부가 나머지 5개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을 선택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시간을 줄지, 아니면 다음달 3일부터 수입을 중단하지 않으면 미국의 제재를 적용할지는 명확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AP 보도에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의 칼럼을 통해 트럼프 정부가 한시적 예외를 인정했던 8개국 모두에 대해 예외 조치를 연장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익명을 요청한 미 국무부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 이번 결정을 최종적으로 내렸으며 이란이 석유 수출로 얻는 수입을 억제함으로써 이란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화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한 이란 제제로 한국은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이란산 콘덴세이트(초경질유)의 주요 구매국이다. 한국 정유업계는 콘센테이트 전체수입량 50%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란산에 의존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김재경 연구위원은 로이터 통신을 통해 "한국이 값싼 이란산 응축액을 한국 석유화학업체에 들여올 수 없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이달 초 이란 혁명수비대(IRGC)를 외국 테러조직(FTO) 지정으로 지정하고, 이들과 거래하는 기업 및 개인들에게 제재 위험성을 경고했다. 노골적인 친이스라엘 행보를 보여온 트럼프 행정부는 이스라엘의 적인 이란에 대한 압박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한편, 미국이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겠다는 보도의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2019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로이터통신은 한국 시간 21일 정오를 기준으로 브렌트유 가격이 3% 가까이 급등해 지난해 11월 최고치인 74.7달러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미국 WTI(서부텍사스산원유)도 2.9% 넘게 오른 65.87달러를 기록했다./심민규 대학생 인턴기자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