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이해

■ 남경호 지음 | 사회과학/정책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20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오늘날 프랑스의 문화 정책은 1959년 드골 정권에서 내세운 정책으로 시작되었다. 전통적으로 정부 주도하에 예술 지원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국가주의 예술 정책이 대표적이다. 프랑스의 예술문화 정책은 국가 정체성과 직결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국가의 영광과 번영을 상징했으며, 특히 루이14세 시절에는 예술 시설의 건립과 함께 뛰어난 예술가의 창작 환경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이루어졌다."('해외의 문화예술 지원 정책'중에서)

문화예술 지원 정책은 어떻게 결정되고 집행되는가?

우리나라에서는 예술이 가지는 생산성의 격차, 공공재로서 시장성, 예술가가 처한 경제적 여건과 다양한 사회적 이익 등이 주요하게 고려되어 왔다.

이 책은 우리나라 역대 정부의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변화와 현황, 특징 등을 설명한다. 문화예술 지원 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개념, 법령, 성격을 설명하고 국가별 문화예술 지원 정책 동향, '문화예술진흥법' 제정 배경, 문화예술 지원 기관 현황, 주요 사업을 살펴본다.

독자가 실생활에서 문화예술 지원 정책을 활용하게 돕고 나아가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문화예술의 역할까지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