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구겨진 태극기’ 담당과장 보직 해임…문책 인사

-최근 영문 보도자료 오기에 통역 실수 까지 잇달아 실수

 

[SR(에스알)타임스 류재정 기자] 외교부가 한-스페인 차관급 회담이 열리는 행사장에 구겨진 태극기를 세워놓은 데 책임을 물어 담당 과장을 보직에서 해임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외교부의 실수가 너무 잦고 엄중하다는 점에서 일선 직원에 대한 징계만으로는 기강을 잡는 게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외교부는 8일자로 해당 과장의 본부 근무를 명한다는 내용의 인사발령 조치를 7일 공지했다. 이와 별개로 외교부 감사관실은 이번 일이 벌어진 경위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물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지난 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한 제1차 한-스페인 전략대화에 구겨진 태극기를 세워뒀다가 구설에 올랐다.

외교부가 논란이 발생한 지 사흘 만에 담당자를 문책한 것은 내부 기강이 해이해져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강경화 장관은 한-스페인 전략대화가 열리고 있던 지난 4일 오전 직원 간담회를 하고 "외교업무의 특성상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될 수 없다"며 "맡은 바 업무에 빈틈없이 임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잇달아 벌어진 외교부의 실수는 이것 뿐만이 아니다.

외교부는 지난달 19일 직제 개정안을 담은 영문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라트비아·리투아니아·에스토니아 등 '발틱(Baltic) 3국'의 '발틱'을 ' 발칸(Balkan)'으로 오기했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체코를 방문했을 때 외교부 공식 트위터 계정에는 '체코'를 '체코슬로바키아'로 잘못 쓴 글이 올라 오기도 했다.

뿐만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3일 말레이시아를 국빈방문했을 당시 말레이시아어가 아닌 인도네시아어로 인사 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정상외교를 펼치며 결례를 저질렀다는 지적이 잇달아 제기됐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