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연 펠로우, 장우승 전무, 강성철 전무, 윌리엄 김 부사장, 민승재 상무 (사진 왼쪽부터). ⓒ삼성전자
▲위구연 펠로우, 장우승 전무, 강성철 전무, 윌리엄 김 부사장, 민승재 상무 (사진 왼쪽부터). ⓒ삼성전자

- AI∙빅데이터∙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선도할 핵심인재 대거 영입

- 주력사업 경쟁력 및 해외법인 마케팅 역량 강화 목적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가 미래 신사업 육성과 주력 사업 강화를 이끌 핵심인재를 대거 영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AI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미국 하버드대학교 위구연 교수를 삼성전자의 연구 분야 최고직인 펠로우로 영입했다. 위구연 펠로우는 삼성리서치에서 인공신경망 기반 차세대 프로세서 관련 연구를 맡았다. 저전력∙고성능 AI 프로세서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중 한명으로 꼽히는 위구연 펠로우는 2002년부터 하버드대학교 전기공학 및 컴퓨터과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지난해에는 석좌교수로 임명됐다.

삼성전자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장우승 박사도 무선사업부 빅데이터 개발을 총괄하는 전무로 영입했다. 장 전무는 미국 미주리대학교 산업공학 교수를 역임했고, 아마존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의료로봇연구단장을 역임한 강성철 박사를 전무로 영입해 로봇 기술개발 강화에 나섰다. 강 전무는 로봇공학 박사 출신으로 국내 로봇 개발 분야를 선도하며 의료, 우주항공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 프로젝트를 이끈 바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윌리엄 김 전 올세인츠 CEO를 무선사업부 리테일∙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윌리엄 김 부사장은 GDC센터를 이끌며,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들과의 접점을 강화해 스마트폰 판매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폭스바겐사의 민승재 미국 디자인센터 총괄 디자이너를 디자인경영센터 상무로 영입해 디자인 역량 강화에 나선다. 민 상무는 선행 디자인 전략 수립과 기획을 맡았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해외법인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북미, 구주 등에서 현지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했다.

미국 법인은 채널 마케팅 전문가인 제임스 피슬러를 TV, 오디오 등과 같은 홈엔터테인먼트 제품의 영업∙마케팅을 담당하는 현지 임원으로 영입했다. 더불어, 구주 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브랜드∙디지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영국 삼성전자 구주총괄 마케팅 책임자(CMO)로 벤자민 브라운을 현지 임원으로 영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AI 분야 세계적 석학인 미국 프린스터대학교 세바스찬 승 교수와 코넬테크 다니엘 리 교수를 삼성리서치 부사장으로 영입한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우수 인재 영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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