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9.17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경제/라이프 뷰티·제약·기타
[SR경제&라이프] 크릴오일 효능? '빛과 그림자' 전문가 경고
  • 조인숙 기자
  • 승인 2019.03.26 02:04:45
  • 댓글 0
▲크릴오일 '빛과 그림자' ⓒ방송화면 캡쳐


-크릴오일, 혈관 지방 사냥꾼+다이어트에도 효과…“부작용도 있다” 주의

-막힌 혈관 뻥 뚫어주는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건강기능식품 너무 과신하지 마세요.

최근 남극해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크릴오일’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효능이 공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얼마전 한 TV방송에서는 크릴오일이 돼지기름을 단번에 녹이는 놀라운 모습이 방영됐다. 돼지기름을 넣은 물에 크릴오일을 섞자 돼지기름이 사르르 녹아 없어진 것이다.

이처럼 크릴오일이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자, 최근 혈중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위해 크릴오일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붉은색을 띠고 있는 크릴오일은 새우로 오해하기 쉽지만 청정지역인 남극해 주변에 사는플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로 만든 오일이다.

먹이사슬 가장 아래에 위치한 크릴로 만든 이 오일은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노출이 적어 미래식량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이유는 크릴오일에 함유된 아스타잔틴 성분 때문이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 C의 6,000배, 비타 E의 550배를 자랑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혈관 속 지방을 배출시켜 혈관건광에도 좋다. 실제로 심근경색,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이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오메가3, 크릴오일을 먹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 발표된 SCI 논문 7편 조사 결과 크릴오일은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부종현상 및 혈액 응고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크릴오일도 잘못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크릴오일을 추출할 때 헥산, 에탄올 등의 화학 용매제를 이용하면 완제품에 잔류 용매가 남아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국내외 연구에 의하면, 크릴오일 추출에 사용되는 헥산 등은 장기간 노출되면 중추신경계와 호흡기 장애가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유해물질 질병등록 보고서는 헥산에 의한 지속적 노출이 손발의 감각이 둔화되는 ‘말초신경병증’을 유발한다고 경고했다.

전문의들은 혈액 응고 억제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조인숙 기자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인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