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자살 예방 커뮤니케이션

■김호경 지음 | 커뮤니케이션/사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52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장의식 기자] 한국은 2003년 이래로 OECD 34개회원국 가운데 자살로 인한 사망률 1위를 고수하고 있을 만큼 한국의 자살률은 심각한 실정이다. 우리 사회에서 자살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획기적으로 줄어들 징조가 보이지 않아 걱정이라고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

사회가 안정 되고 복지 및 여가생활의 기회가 증가될수록 생계형 자살이 줄어들여야 하는데 우리 사회의 소외·취약계층은 여전히 자살 고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고 사회구조적 요인에 의한 자살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36년간의 일제 식민지배와 해방 직후 동족상잔의 비극인 전쟁까지 겪었지만, 우리나라는 고속성장으로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다. 그러나 반짝이는 네온불빛 이면에 OECD 자살률 1위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자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해외 각국과 비교해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한국의 자살률을 연도별, 성별, 연령별, 지역별, 계절별로 살펴보고,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속에서 자살의 의미를 파악한다.

한국 보건의료체제에 대한 국제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의료서비스 모델을 논의한다. 자살 관련 언론보도와 해외 정책을 통해 자살 예방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도 고찰한다.

이 책은 △자살의 의미 △ 자살률 국제 비교 △ 한국 자살률의 특징 △ 청소년 자살의 심각성 △ 청소년 자살 관련 요인 △ 보건 의료 국제 비교 △ 자살과 미디어의 영향력 △ 자살 예방 미디어 정책 △ 기술을 접목한 자살 예방 방안 △ 자살 예방을 위한 새로운 접근 등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