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복잡계 건축

■김영조·최창현 지음 | 건축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18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장의식 기자] "복잡계 건축(complexity architecture)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해 보면 해외에서는 여러 서적과 논문, 기사 등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소수의 학위논문으로밖에 다루어지지 않았다 . 이 책은 복잡계적 특성의 현대 건축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복잡계의 융합적 사고가 앞으로 새로운 현대 건축을 이해하는 데에 통찰력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복잡계 특성과 건축' 중에서)

복잡계적 인식은 현대 건축의 거시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접근이다. 이 책은 복잡계 건축의 시대 배경과 조형 가능성, 실제 사례를 논의해 현대 건축의 복잡계적 함의를 탐구한다.

프랙털, 블라비텍처, 지형 건축 등 복잡계 건축 이론과 그레그 린, 프랭크 게리 등 복잡계 관련 건축가, 카타르국립박물관, 벤저민프랭클린기념관 등 복잡계 관련 건축물을 설명한다.

건축이란 분야를 통해 복잡계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역으로 복잡계를 통해 다양한 현대 건축을 이해하는 기회를 찾는다.

건축 전공자나 전문가는 물론 미래 건축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부담 없이 복잡계 건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복잡계 건축의 기본 개념과 특성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