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 대우조선해양 자율경영체제 유지 및 임직워 고용안정, 협력사 유지

- R&D 및 엔지니어링 전문 '한국조선해양' 출범

[SR(에스알)타임스 김두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은 8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조선해양' 출범과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의 고용안정과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등을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 1월 31일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맺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에 따른 것으로, 현대중공업이 물적 분할을 통해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설립하고,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한 뒤,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또, 이날 체결된 본 계약서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를 하고, 중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되지 않는 한 거래 완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기업결합 승인 이전까지는 현대와 대우 양사의 독자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위법한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은 이날 계약식에서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의 고용안정과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등 상생발전방안을 담은 공동발표문도 발표했다.

양사는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참여하는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가칭)' 구성을 추진해 기자재업체, 협력업체로 이뤄진 각 지역의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시키겠다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제시했다.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부회장은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해 온 현대중공업그룹의 사명감과 책임감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룹 산하의 4개 조선사를 영업과 설계, 생산에 최적화시키고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은 컨트롤타워 겸 연구·개발(R&D)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양사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는 이날 위원회를 개최해 현재 조선소장을 맡고 있는 이성근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성근 신임 사장 후보는 1979년 대우조선공업에 입사한 이후 선박해양연구소장, 미래연구소장, 중앙연구소장, 기술총괄, 조선소장 등을 역임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14일 이사회를 개최해 이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사내이사 선임 건을 의결한 뒤 29일 정기주주총회 이후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1월 31일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한 이후 사의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