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pixabay.
▲중국 상하이ⓒpixabay.

- 중국, “주택 가격이 급등은 진정시키지만 주택가격 급락은 용인되지 않을 것”

- 타이완, 중국에서 철수하는 타이완 기업들로 부동산시장 활황...거래 급증, 해외자본 투자 활발

[SR(에스알)타임스 우태영 편집위원] 한국에서 문재인 정부는 집값 하락을 위하여 대출규제와 징벌적 보유세 중과, 큰 폭의 공시지가 인상 등의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1월 서울에서는 주택거래가 60%나 감소하였으며, 전국적으로도 집값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김수현 창와대 정책수석이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앞으로도 상황변화에 따라 추가적인 규제조치가 나올 수 있다고 여러차례 밝히기도 하였다. 

그런데 급격한 집값 하락을 밀어붙이는 문재인 정부와는 달리 중국은 정책의 중심을 주택가격의 안정에 두고 있다. 또 타이완에서는 중국에서 철수하는 기업들로 인해 부동산 활황이 지속되고 있다.

 

▲중국의 주택정책은 급등지역은 진정시키지만 주택가격 급락은 용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pixabay
▲중국의 주택정책은 급등지역은 진정시키지만 주택가격 급락은 용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pixabay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22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월 중국 정부가 모니터하는 중국 내 70개 도시에서 신규주택 가격은 0.61% 상승하였다고 국가통계국이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2월의 상승률 0.77%보다 낮은 수준이며 지난 해 4월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로, 중국의 경기침체를 반영한 것이다.

중국의 주택전문연구기관인 E하우스의 얀유에진 조사국장은 “중국의 경기전망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주택가격 상승률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주택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국 정부의 전략”이라며 “주택 가격이 급등한 지역은 진정시키겠지만 주택가격 급락은 용인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에 진출했다 철수하는 타이완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타이완의 부동산시장이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역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2일 보도했다.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으로 중국에서의 사업이 어려워진 타이완 업체들이 대거 타이완으로 복귀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에게 사무실과 공장부지를 마련해주기 위한 해외자본의 타이완 부동산 투자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해 4분기 타이완에서의 부동산 투자는 전년동기 대비 135%나 증가하였다. 또 오피스, 상점, 호텔 아파트 실버하우스 등 수익형 부동산의 구매는 지난해 91%나 증가하여 액수로 46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타이완 경제부는 현재 40여개의 타이완 기업들이 중국에서 타이완으로 철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이 회사들을 위해 당장 10만 m2 (약 3만 평)의 산업부지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타이완에서 공장부지 거래액은 2017년 4억9천만 달러 수준에서 지난 해에는 7억2,200만 달러로 급증하였다. 이는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해외자본의 타이완 부동산 투자도 급증하고 있다.

최근들어 홍콩의 아치 캐피탈은 지난 해 12월 타이안 북부의 공업도시 타오위안의 타이몰 쇼핑몰의 지분 50%를 미화 4억5천만 달러에 구매했다. 일본의 이토추 사는 지난 해 8월 타이페이 101빌딩 지분의 37.2%를 6억6,500만 달러에 구매하여 최대지주가 되었다. 현재에도 홍콩 난하이 사는 말레이시아 말튼베르하드 사와 합작으로 타이페이에 초고층 복합건물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일본의 이토추가 구매한 타이페이 101 빌딩ⓒpixabay
▲일본의 이토추가 구매한 타이페이 101 빌딩ⓒpixabay

매년 발생하는 부동산 거래의 65%는 상업용 공간을 임차하려는 다국적기업들이 당사자들이다. 타이완의 한 부동산 시장 관계자는 “2018년에만 타이페이에 20만 m2 (약 6만 평)의 상업용토지수요가 발생했다”며 “타이페이에 대한 회사들의 신뢰가 강하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처럼 타이페이 중심가의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지난 해 임대료도 전년도에 비해 3.4%나 올랐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