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현대오일뱅크 복합에너지 스테이션 1호점에서 수소전기차에 수소연료를 충전하는 모습. ⓒ현대오일뱅크
▲울산현대오일뱅크 복합에너지 스테이션 1호점에서 수소전기차에 수소연료를 충전하는 모습. ⓒ현대오일뱅크

-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 전국 수소 충전소 1,200곳 설치 추진

- 일자리 42만개 창출…혁신성장 원동력 기대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의 양산 체계를 갖추고 현재의 반값인 3,000만원대 수준으로 차 가격을 낮춘다. 또 오는 2040년까지 620만대로 늘리고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도 전국에 1,200곳으로 확대한다.

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에 소규모 설치가 가능한 친환경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원전 15기 발전량에 해당하는 15GW급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올해에만 수소승용차 4,000대 이상을 신규보급하고 2025년까지 연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 계획대로라면 수소차 가격은 현재의 반값인 약 3,000만원대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

3년 후인 2022년까지 수소승용차를 8만1,000대 만들고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해 시장성을 확보하게 되면 2040년에는 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총 620만대 생산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중국의 경우 2030년에 100만대, 일본은 80만대이며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같은 경우에는 100만대, 독일의 경우에 180만 대 수소차 보급을 목표로 관련 시장 창출 노력을 하고 있다"며, "로드맵상의 목표나 개발 양산계획이 결코 무리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수소버스의 경우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여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에는 4만대까지 늘어난다. 수소택시는 서울에서 10대를 시범운영하고 내후년에는 주요 대도시에 보급한다. 수소트럭은 내년 개발·실증을 거쳐 내후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한다. 이후 단계적으로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는 2022년 310곳까지 증설하기 위해서는 충전소 당 건설비용이 약 30억원이나 드는 점을 감안해 건설비 보조금과 운영보조금을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민간의 충전소 확대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참여를 늘리고 기존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 시설을 수소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관련된 규제는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 등에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을 2040년까지 내수와 수출(7GW)을 포함해 작년 한국 발전용량 113GW에 대비하여 7∼8%에 이르는 양인 15GW까지 늘린다.

올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당분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에는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까지 경제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가정과 건물용 연료전지의 경우 지난해 5MW에서 2022년에 50MW로 보급을 확대하고, 2040년까지 약 100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 2.1GW를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산물로 생기는 부생수소 5만t(수소차 25만대 분량)을 활용하고 추출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 관련 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미국, 일본, 호주 등 국가별 수소경제 경쟁이 치열하지만 아직 초기단계이고, 한국이 수소차·연료전지 등 선두급 기술력을 이미 확보한데다 부생수소 등 수소 생산과 산업기반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완비된 LNG 망 등을 활용해 원활한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수소경제가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수소차 넥쏘 ⓒ현대자동차
▲현대수소차 넥쏘 ⓒ현대자동차

한편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 자동차 구매보조금을 지난해 3만2,000대에서 76% 늘어난 5만7,000대에 지급할 계획이다. 대당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전기자동차 최대 1,900만원, 수소자동차 최대 3,60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 500만원, 전기 이륜차 최대 350만원이다.

또 올해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1,200기, 수소충전소 46개소를 추가로 구축한다.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국고보조금은 공용 충전기에 최대 350만원, 개인용 충전기에 130만원, 휴대형 충전기에 40만원 지원된다.

완속 충전기 보조금 신청 후에는 3개월 이내 설치를 완료하도록 하고 1,000 세대 이상 대규모 공동주택은 완속 충전기 설치 지원을 최대 10기로 제한해 공동주택에 충전기 설치가 집중되는 현상을 해소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오는 18일 서울 양재역 엘타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년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를 열고 올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 및 충전시설 구축 정책을 안내한다고 17일 전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