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 방송화면 캡쳐

- SBS, "손 의원 재단∙친척 명의로 근대역사문화공간 건물 9채 매입, 8채 문화재 등록" 보도

- 손 의원, "사재 털어 목표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을 뿐... SBS를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고소할 것"

 

[SR(에스알)타임스 김귀순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남 목포 지역 문화재 지정 정보를 이용해 친인척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에 15건의 게시물을 작성하며 적극 반박에 나섰다.

또,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표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을 뿐”이라며 "보도한 방송사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SBS는 지난 15일 문화재청이 국비 5백억 원을 들여 문화재 건물 복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인 전남 목포 구시가지 일대에, 손혜원 의원의 가족과 보좌관 등이 무더기로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여당측 간사이며, 지인들에게 문화재로 선정될 구역의 건물을 사도록 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 방송화면 캡쳐
▲ⓒ 방송화면 캡쳐

SBS는 이어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적으로 매입했고, 이중 8채가 문화재로 등록됐다고 보도했다.

또, 매입 당시 약 3.3㎡당 100만∼400만원에 거래되었지만, 해당 건물이 있는 지역이 문화재 거리로 등록되며 건물값이 4배 정도 올랐다고 전했다.

SBS에 따르면 손 의원은 자신의 조카 소유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를 사들였다.

 

손혜원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전날 SBS의 보도 내용을 반박하면서 “저랑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면서 “2년 전 구입한 조카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렸다고 한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이어 "SBS의 기사가 악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제 조카 둘의 집은 문화재로 지정되기는커녕 문화재청, 목포시의 도움 없이 이미 수리를 끝냈고 당분간 이사할 일이 없으니 시세차익을 낼 일도 없고 관에서 어떤 혜택도 받을 일이 없다는 것"이라며 목포시 건물 매입이 투기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손 의원은 서산온금지구에 일제강점기 시절 지어진 ‘조선내화’ 공장과 관련해서는, “아파트 개발 움직임으로 문화유산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이를 막으려고 근처 건물을 사들였다”고 해명했다.

조선내화는 '조선내화 주식회사 구 목포 공장'으로, 지난 2017년 12월 근대산업문화재로 등록됐다. 공장이 문화재에 등록되자 아파트 건설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의원은 “당시 제게도 많은 항의가 있었고 아파트를 지으려는 이들의 작업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며, “조선내화가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무산된 유달산 앞 아파트건설이 부분적으로 다시 재개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자신과 관련된 재단 명의의 건물과 관련해 "재단에 돈을 넣으면 다시는 꺼낼 수 없다. 재단의 소유가 된 땅은 함부로 팔 수도 없다. 제가 얻을 이익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하며 “목포에 사람들을 오게 하기 위해 사재를 털었고 소장품까지 모두 목포로 가져가 온전한 나전칠기 박물관을 완성해 목포시나 전남도에 기증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압구정동 임대사무실에서 10여년 일하며 돈도 많이 벌었지만 강남에 건물은커녕 아파트 한 채 소유한 적이 없다. 투기는 늘 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며, 해당 의혹을 제기한 SBS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목포 건물 투기'와 ‘재판 청탁’ 의혹에 휘말린 손혜원∙서영교 의원에 대해 조사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 의원 논란과 관련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아까 지시를 했다"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빨리 (조사를)할 것"이라며 "조사가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사실관계 확인을 해서 본인 소명도 듣고, 필요한 것은 관련된 사람이든 기관이든 할 수 있는 대로 조사해서 그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