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청소년들이 편의점에서 ‘기프티쇼’로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 ⓒKT엠하우스
▲10대 청소년들이 편의점에서 ‘기프티쇼’로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 ⓒKT엠하우스

- 기프티쇼에서 팔린 편의점 상품권 절반은 10대가 구매, 지점 많고 단가 낮아 인기

- 10대 청소년의 평균 구매 단가 순위는 가장 낮지만, 구매 건수 순위는 가장 높아

- 신용카드 못 쓰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결제 수단은 문화상품권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2018년 한해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한 소비자 3명 중 1명은 편의점에서 쓴 것으로 조사됐다. 또 판매된 편의점 모바일상품권의 절반 가량은 10대 청소년들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에 익숙한 10대 청소년의 생활상이 소비성향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KT 엠하우스(대표 조훈)가 자사의 모바일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의 연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연령대별 ▲판매 순위 ▲선호 결제수단 ▲평균 구매 금액 등 모바일상품권 이용 행태를 27일 발표했다.

올 한해 기프티쇼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바일상품권 브랜드는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3사)으로 전체 판매의 32%를 차지했다. 뒤이어 스타벅스(10%)와 배스킨라빈스(9%) 상품권이 많이 팔렸다.

특히 전체 편의점 상품권 판매 중 10대 고객 비중이 48%로 가장 높았는데 이들은 주로 모바일상품권으로 바나나 우유와 초코 우유 등의 유제품과 초콜릿, 젤리류의 간식을 많이 구매했다. 편의점 상품권은 지점이 많아 실물 상품으로 교환하기 쉽고 상품의 단가가 높지 않아 특히 10대 청소년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 ‘1:1 교환형’ 상품권 외에 5,000원권, 1만 원권 등 일정 금액 내에서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하는 ‘금액형’ 모바일상품권을 이벤트 기간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해두고 이용하는 경향도 엿보였다.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할 때 활용하는 결제 수단도 연령별 차이가 뚜렷했다. 신용카드 활용도(64%)가 가장 높은 20대 이상 고객과 달리 10대는 문화상품권을 온라인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한 비율이 71%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문화상품권이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결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또 10대의 경우 평균 구매 단가 순위는 가장 낮지만 구매 건수 순위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10대 고객의 객단가는 4,000원대이나, 30대 이상은 1만7,000원대로 10대가 저렴한 모바일상품권을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해 활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KT 엠하우스 이정호 상무는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에 친숙한 10대 청소년들이 간편한 모바일 결제 수단으로 모바일상품권을 점점 더 활용하는 추세”라며, “증가하는 10대 고객의 니즈 분석을 토대로 서비스와 판매 상품군을 지속해서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T 엠하우스는 지니뮤직이 운영하는 텐잼(10JAM) 10대 연구소를 통해 청소년 대상으로 ‘연말에 가장 선물 받고 싶은 모바일상품권’을 조사했다. 그 결과 1위는 BHC 치킨이 27%를 차지했으며, 2위 배스킨라빈스 18%, 3위가 13%로 편의점 상품이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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