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수면의 질은 매우 중요하다. ⓒPIXABAY
▲불면증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수면의 질은 매우 중요하다. ⓒPIXABAY

- 수면 부족한 이들 꾸준히 늘며 ‘웰슬리핑’ 각광… 꿀잠 위한 매트리스 제품 관심 늘어

- 매트리스 고려 시 개인의 체형과 수면 자세에 맞는 제품 선택해야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은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함이 몰려온다. 10시간을 누워있어도 깊은 잠에 빠져들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매년 증가하면서 수면 질을 높이는 ‘웰슬리핑’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수면산업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46.6%가 수면 시간이 늘 부족하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결과다. 수면 부족을 호소한 이들의 53.7%는 ‘꿀잠’을 잘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 및 소재에 대해 관심이 있으며, 향후 구매 및 이용의향이 가장 높은 아이템으로 숙면 매트리스와 침대를 꼽았다.

전문가들은 잠을 잘 자려면 올바른 수면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개개인마다 수면자세가 다르므로 본인의 체형과 수면습관에 맞는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이처럼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트리스를 고려한다면 고전적인 코일 스프링부터 부드러운 소재의 폼 매트리스, 스프링과 폼의 결합형 하이브리드 매트리스 등 소재와 특성을 제대로 알고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에이스침대 '로얄 에이스 400’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 '로얄 에이스 400’ ⓒ에이스침대

자신의 몸무게가 무거운 편일 경우 체중을 지탱할 수 있도록 반발력이 좋고 지지력이 강한 스프링 매트리스가 좋다.

스프링 매트리스의 대표적인 에이스침대는 세계 15개국에서 특허를 받은 스프링 ‘하이브리드 Z 스프링’을 적용한 매트리스를 개발하여 시판 중이다. 하이브리드 Z 스프링은 매트리스 상단의 독립형 스프링이 피부압력을 분산해주고, 하단 연결형 스프링이 몸무게를 분산해 탄력을 유지하며 신체를 받쳐준다.

숙면을 방해하는 '꺼짐, 소음, 빈틈, 흔들림, 쏠림' 현상을 모두 최소화했다. 에이스침대의 ‘ROYAL ACE(로얄 에이스) 400’은 하이브리드 Z 스프링과 꺼짐·소음·빈틈·흔들림·쏠림을 차단하는 5 ZERO 시스템, 충격을 분산시켜 편안함을 증대시키는 투매트리스 시스템을 적용해 최적의 잠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템퍼 매트리스 ⓒ템퍼
▲템퍼 매트리스 ⓒ템퍼

옆으로 누워 자는 등 신체 부위를 누르며 자는 습관이 있다면 체형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좋다.

원조 폼 매트리스 브랜드 템퍼는 매트리스에 미국 나사(NASA)에서 우주비행사의 척추와 등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탄성이 거의 없는 점탄성의 압력흡수 소재 폼을 최초로 상용화했다.

템퍼 매트리스는 사용자의 체온과 무게에 반응해 몸의 윤곽에 따라 부드럽게 감싸주어 체중이 집중되는 곳은 견고하게 지지해주고, 가벼운 곳은 부드럽게 받쳐준다. 이로 인해 척추 및 근육과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했다.

 

▲프롤리(Froli) ‘비아도 4모터 모션베드’ ⓒ프롤리
▲프롤리(Froli) ‘비아도 4모터 모션베드’ ⓒ프롤리

최근에는 스프링과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장점을 결합해 개인의 체형과 수면 자세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제품도 출시됐다. 독일 무브먼트 하이테크 솔루션(Movement High-tech Solution) 기능성 침대 브랜드 프롤리(Froli)는 독자적인 인체공학 기술을 내세운 프리미엄 침대와 매트리스를 선보였다.

침대 베이스에 55개의 특허 받은 ‘모션 스프링’이 장착되어 개인의 수면 자세와 체형에 따라 3단계로 강도를 조절 가능해 수면 시 뒤척임에도 신체 부위별로 받쳐주어 어떤 자세에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대표 제품 ‘비아도 4모터 모션베드’는 머리, 허리, 허벅지, 다리 등 국내 출시된 모션베드 중 가장 많은 개수의 모터를 장착해 더욱 편안한 수면 자세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매트리스 소재는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콜드폼 소재를 사용해 4계절 내내 사용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