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5G SDN 스위치’ 컨트롤러 화면을 통해 가상화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5G SDN 스위치’ 컨트롤러 화면을 통해 가상화 장비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 가상화 기반 5G 장비의 효율적 관리 및 신속 확장...보안성 높은 독립 망 제공도 가능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가상화 기반 5G 장비의 효율적 관리와 신속한 확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5G SDN 스위치’를 개발하고 5G 상용망에 적용했다고 10일 전했다.

5G SDN 스위치는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관리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네크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하나의 컨트롤러에서 여러 대 장비의 네트워크 구성을 한꺼번에 설정하고 변경하는 등 통합제어와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가상화 기반으로 운영되는 5G 장비의 효율적인 관리는 물론 급변하는 고객 요구에 맞춰 새로운 5G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더욱 빠르게 업그레이드해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미국 시스코 사와 함께 장비 개발을 완료하고, 5G 패킷 교환기 등 가상화된 5G 코어 장비와의 연동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5G SDN 스위치는 또한 기존 가상 사설망 기능(VPN, Virtual Private Network)을 더욱 확장, 서비스별, 고객군별로 최대 1,600만개까지 가상화된 독립 망 제공이 가능하다. 때문에 서비스의 보안성이 대폭 강화됨은 물론, 가상화된 독립 망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전용회선과 같이 마치 별도로 구축된 망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 이상헌 NW개발담당은 “이번 5G SDN 스위치 적용으로 5G 서비스를 보안을 강화하여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코어와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연동해 보다 다양한 5G 서비스 제공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5G SDN 스위치의 상용화로 인해 최대 몇 주일씩 걸리던 서비스 제공 시간 역시 최고 몇 시간 내로 단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