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소외계층 지원·캄보디아 심장병 아동 지원 등 다양

[SR타임스 최정 기자]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이 금융권 징계와 조직개편 등 내부 혼란이 가중 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 2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기 위한 추석맞이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를 가졌다.
 
서울시 강서구 내발산동 송화시장에서 진행된 이 행사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돕는 동시에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기 위해 진행됐다.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는 26일을 전후로 전국 KB국민은행 지역본부와 전통시장을 연계해 송화시장을 비롯한 33곳의 전통시장에서 실시됐으며 2011년부터 4년째 지속되고 있다.
 
KB국민은행이 일정액의 사회공헌 기금을 사회 복지단체에 기부하면 사회복지단체는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입, 전통시장에서 생필품을 구매하고 구매한 생필품 등을 소외계층 4150가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쌀, 건어물, 과일 등 식료품과 지역 특산물, 진도에서 생산된 쌀 600포대도 포함됐다.
 
이건호 은행장은 이날 송화시장에서 구입한 송편과 과일 등 물품을 ‘강서 성결 행복한 홈스쿨’과 ‘람원 행복한 홈스쿨’로 전달했다.
 
▲ KB국민은행이 지난 8월 2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기 위해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한 송화시장에서 'KB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손훈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 이사장, 이건호 KB국민은행장, 조덕준 송화시장 조합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KB국민은행
 
조덕준 송화시장 조합장은 “이번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가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되고 어렵게 장사하시는 상인들에게도 큰 도움과 격려가 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어려운 이웃도 도울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며 “지역사회와 어울리는 사회공헌을 추진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KB국민은행은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 중으로 아동·청소년의 교육 및 정서를 지원하는 멘토링 사업으로 구성된 희망공부방, 다정다감, 라온아띠, 폴라리스 4개의 대학생 봉사단이 6개월 단위로 운영되고 있다.
 
이 중 희망공부방은 지난 2007년부터 시작돼 100명의 대학생들이 16개 지역, 45개 지역아동센터에서 250명의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지원, 문화 활동 등 맞춤형 교육활동을 진행 중이다.
 
폴라리스는 200명의 대학생들이 KB가 가진 경제금융교육 노하우를 전수받고 전국 8개 지역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부활동으로 2013년 7만 4880명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이 실시됐다.
 
또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들이 매월 지역 소외계층에 식료품·생필품 등을 직접 전달하는 ‘KB국민은행 희망상자’ 프로그램을 통해 2013년 1만 6160가구에 희망상자를 전달했으며 2014년에는 1만 8080가구에 희망상자를 전달할 예정이다.
 
▲ KB국민은행이 지난 8월 21일 캄보디아 현지 헤브론 병원에서 'KB국민은행-헤브론 심장센터'현판식을 가졌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은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이뤄지고 있는데 금융감독원, 한국 구세군과 함께 지난 2012년부터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를 초청, 무료로 수술을 지원하는 ‘글로벌 사랑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관계자는 "최수현 금감원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은 지난 2013년 11월 심장병 어린이 의료지원 사업, 학교급식 지원사럽 등 캄보디아 내에서의 사회공헌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캄보디아 왕실로부터 훈장을 수여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올해만 10명의 어린이들이 부천 세종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8월 12일에는 이 은행장과 박영준 금감원 부원장이 병원을 방문, 수술 경과를 듣고 선물을 전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들을 국내로 초청해 수술을 지원하는 사업 외에도 더 많은 심장병 어린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캄보디아 현지 헤브론 병원의 심장센터 건립 지원, 캄보디아 캄퐁스퓨지역 24개 초등학교 급식 및 장학식량 지원, 저소득 대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 등 활발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청소년을 위한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조화로운 은행을 목표로 이 은행장 취임이후 ‘사회와의 나눔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저소득가정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환경사업과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다양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2만 2000여명의 임직원들의 사회봉사활동, 나눔문화 확산, 글로벌나눔실천의 4대 추진방향을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