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제품 구매율 상승, 환경편익 발생과 에너지 절약형 제품 대체

▲ 울산에서 열린 ‘제5회 환경페어’에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생활 속 녹색실천을 다짐하는 글을 나무에 달고 있다. ⓒ뉴시스
 
[SR타임스 장세규 기자]정부·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율이 30%대를 나타내면서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일 지난해 정부·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액은 2조431억 원, 구매율은 32.9%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모든 공공기관은 상품 구매시 환경마크제품이나 우수재활용제품(GR마크) 등의 녹색제품이 있다면 해당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이는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6조에도 명시돼 있다. 그러나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액은 2012년 31.3%, 지난해 32.9%로 소폭 증가하는데 그치고 있다.
 
기관별로 보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99.4%로 구매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국가인권위원회 94.9%, 관세청 84.7% 순이었으며 방위사업청 구매율은 가장 낮은 16.8%에 불과했다.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율이 상승 한 만큼 환경편익이 발생되며 구매된 품목이 에너지 절약형 제품으로 대체됨에 따라 10년간 총 425만 t의 이화탄소도 줄일 수 있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중증장애인 등의 제품은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비율이 있지만 녹색제품은 구체적인 기준과 제재 조치 등이 없어 구매율을 확 끌어 올리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녹색제품 구매담당관제도 시행하는 등 유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