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결제·해지 절차 관련 이용자 이익 저해행위...상위 50개 앱 점검

[SR(에스알)타임스 신숙희 기자] 무료로 표시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요금이 발생하는 등의 민원이 잇따르자 관계당국이 집중 점검에 들어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부가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이익을 해치는 위법행위에 대한 집중점검을 15일부터 한 달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주요 앱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애플앱스토어·원스토어)에 등록돼 있는 모바일앱 중 상위 50개 앱이다. 대상 선정 시 유료서비스 및 인앱 결제가 많은 분야인 게임, 동영상, 음악, 웹툰 등의 앱 중 매출액 및 이용자 수 등을 고려했다.

'인앱(In-App) 결제'는 스마트폰 앱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은 앱을 이용하던 중 게임아이템·콘텐츠 등을 유료로 추가 구매할 경우 별도의 요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점검사항은 ▲사업자 정보(고객센터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고지 여부 ▲이용요금· 대가·월정액 관련 사항 등 유료정보 명시 여부(이용자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결제 전에 이루어져야 함) ▲약관 내에 취소·환불규정, 과금정책 등 중요사항 포함 여부 ▲앱 내 서비스 탈퇴 및 월정액서비스 해지 기능 제공 여부 등이다.

▲방통위, 모바일 앱 결제·해지 절차 관련 이용자 이익 저해행위 집중 점검 실시(자료=방통위)
▲방통위, 모바일 앱 결제·해지 절차 관련 이용자 이익 저해행위 집중 점검 실시(자료=방통위)

모바일콘텐츠의 이용증가에 따라 모바일앱 이용 및 결제과정에서 ▲무료로 표시된 앱을 다운받아 사용 중 미인지 과금 발생 ▲인증절차 미흡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제 피해 발생 ▲결제 취소·환불 관련 고객센터 연결 불가 ▲미성년 자녀의 구매 및 결제 등과 관련한 민원이 지속돼 왔다.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MOIBA)와 앱마켓사업자(제출자료 취합)에 따르면, 모바일콘텐츠 매출액은 10조380억원으로 전년대비 19.7% 증가했다. 이에 따른 앱마켓 결제 관련 민원도 85만3164건으로 전년대비 4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통위는 ‘앱 마켓 모바일콘텐츠 결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MOIBA와 함께 모바일콘텐츠 제공 사업자 대상 모니터링 및 미흡사항에 대한 시정요구 등 자율규제를 실시해 왔다.

방통위는 이번 점검을 통해 모바일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이 기존에 추진해온 제도개선 사항 및 자율규제를 올바르게 이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경미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업자 자율로 시정하도록 행정지도할 예정이다. 위반사항이 시정되지 않거나 이용자의 이익을 저해하는 위반행위가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면 사실조사로 전환해 시정명령 등의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