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도 대형마트 이어 편의점 사용 금지 추진

▲ 비닐봉지 유료 판매가 쓰레기 줄이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유럽에서 나온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유료 판매보다 더욱 효과적인 비닐봉지 사용을 아예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사진=pixabay)
▲ 비닐봉지 유료 판매가 쓰레기 줄이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유럽에서 나온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유료 판매보다 더욱 효과적인 비닐봉지 사용을 아예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사진=pixabay)

[SR(에스알)타임스 최헌규 기자] 비닐봉지 유료 판매가 쓰레기 줄이기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유럽에서 나왔다.

유료판매 대신 대형마트에서 아예 사용을 금지하고 편의점에서는 보증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편의점에서도 유료 판매보다 더욱 효과적인 비닐봉지 사용을 아예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영국 환경수산양식과학센터(Cefas)의 토머스 마스는 25년간 유럽 주요 해저의 ㎢당 오염 물질 측정 결과를 저명 학술지인 '토털환경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0년 이후 노르웨이와 독일, 프랑스 북부, 아일랜드 서부 등의 해저에서 1회용 비닐봉지에 의한 오염이 30% 가량 줄어들었다. 토마스 마스는 이를 1회용 비닐봉지를 유료판매하면서 사용량이 줄고 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2003년 아일랜드와 덴마크를 시작으로 유럽 내 많은 나라들이 비닐봉지에 대해 일종의 추가부담금을 부과하고 있다.

영국도 지난 2015년부터 대형마트에서 1회용 비닐봉지를 5펜스(한화 약 15원)를 받고 판매하고 있다. 이후 1인당 비닐봉지 소비량이 연간 140장에서 25장으로 85% 급감했다.

우리나라 편의점에서는 비닐봉지 한 장에 20원을 받고, 사용한 봉투를 가져오면 보증금을 되돌려주는 보증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무상으로 비닐봉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단속 대상이지만 고객과의 실랑이를 피하기 위해 대다수 편의점에서 흔히 이뤄지고 있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비닐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대형마트에 이어 편의점에서도 비닐봉지 사용량 감축을 위해 협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편의점업계와의 논의는 지난해 7월부터 진행돼 왔으며, 대형마트처럼 비닐봉지 사용 제한에 관한 자발적 협약의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

환경부 관계자는 "편의점 소비가 늘고 있는 만큼 대형마트에 이어 편의점에서도 비닐 사용을 줄일 필요가 있어 작년 하반기부터 감축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편의점업계와 계속해서 이견을 조율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들은 2010년 환경부와 비닐봉지 판매 금지 협약을 맺고 2010년 10월부터 일회용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대신 종량제 봉투와 종이봉투, 종이 박스만을 판매하거나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