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신숙희 기자] "말벌주 만들어 팔면 안되나요?" "네, 안됩니다!"

'말벌주'는 말벌을 원료로, '노봉방주'는 말벌집·말벌 등을 원료로 해 담근 술이다. 말벌주가 고혈압·당뇨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독성이 강할 뿐 아니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등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말벌주를 마시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말벌은 자체가 가진 독이 강하기 때문에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다.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기도를 막히게 하는 등 자칫하면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당국의 무허가 건강기능식품 단속에서도 말벌주는 단골로 적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말벌주 담그는 법·효능을 설명하는 글들이 적지 않고, 일부는 개인적으로 만든 말벌주를 직접 거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말벌주 팔지도 사지도 마세요..독성 강하고 치명적"ⓒ식약처
▲"말벌주 팔지도 사지도 마세요..독성 강하고 치명적"ⓒ식약처

식약처는 "최근 TV 매체 등에서 말벌을 채집해 술 담그는 장면, 말벌주를 선물로 받은 이야기를 다루면서 많은 사람이 말벌주는 귀한 술로 여기고 있지만 말벌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라며 "말벌을 담금주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특히 ▲식품위생법에 따른 주류 제조 허가를 받지 않는 자가 만들어 파는 술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로 만든 술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술은 구매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말벌처럼 뱀·지네·불개미·지렁이·백선피·만병초·초오 등도 담금주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치료에 효능이 있다는 민간 속설과는 달리 독성이 강해 간 이상, 구토, 복통, 메스꺼움 등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료를 식용 원료로 인정받으려면 인체 안전성 여부 등 식약처의 검토를 받아야 한다.

식품 원료로 적합한지는 식약처가 운영하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식품원재료' 정보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