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기아자동차의 ‘THE K9’은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를 내세우며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사진=기아자동차)
▲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기아자동차의 ‘THE K9’은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를 내세우며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사진=기아자동차)

[SR(에스알)타임스 최헌규 기자] 국내 대형차 시장의 올 한 해 판도 변화가 가능할까? 기아자동차가 플래그십 세단으로 내세운 THE K9의 사전계약을 시작으로 시장에 공개했다.

기아자동차㈜는 20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대치동)에 위치한 THE K9 전용 전시, 시승공간인 ‘Salon de K9’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THE K9의 핵심 사양 및 가격대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들어갔다. THE K9은 ▲3.8 가솔린 ▲3.3 터보 가솔린 ▲5.0 가솔린 등 총 3가지 엔진 라인업을 선보였다.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년 만에 풀 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THE K9’은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Technology to Emotion)’를 지향점으로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플래그십은 함대의 선두에서 전투를 지휘하는 기함을 뜻하는 용어로, 카메라·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의 최상의·최고급 기종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THE K9은 기아자동차의 최고급 대형세단으로 ▲기품 있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외장 디자인 ▲운전자와 교감할 수 있는 고급스럽고 감성적인 실내 공간 ▲국산 고급차 최고수준의 첨단 주행신기술과 지능형 감성 편의사양 ▲파워풀한 주행성능 및 단단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성, 강화된 안전성 등 고급 대형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는 것이 기아자동차의 설명.

THE K9의 전면부는 전체적으로 웅장하면서 고급스러운 인상을 구현했다. 측면부는 시각적인 안정감과 중후함을 추구하면서 이중 캐릭터라인을 통해 역동적인 주행이미지를 표현했다.

후면부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헤드램프와 통일된 ‘듀플렉스 LED램프’ 디자인 그래픽을 적용해 일체감을 구현하면서도 램프 주변에 메탈릭 베젤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다.

THE K9의 색상은 ▲오로라 블랙 펄 ▲판테라 메탈 ▲딥크로마 블루 ▲레이크 스톤 ▲마르살라 ▲스노우 화이트 펄 ▲실키 실버 등 총 7가지 외장 컬러와 ▲블랙 원톤 ▲베이지 투톤 ▲다크 브라운 원톤 ▲시에나 브라운 스페셜 등 총 4가지 내장 컬러를 운영한다.

▲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 된 THE K9의 내부. (사진=기아자동차)
▲ ‘감성, 품격, 기술이 결합된 플래그십 세단’을 목표로 개발 된 THE K9의 내부. (사진=기아자동차)

THE K9의 실내 공간은 세계 유명브랜드와의 협업으로 감성적이면서도 기능적인 프리미엄 실내공간을 구현했다.

먼저 실내 레이아웃은 수평으로 간결하게 전개해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외부 가림 영역을 최소화하고 센터페시아에서부터 도어트림까지 반듯하게 이어지는 일체감 있는 파노라믹 뷰 디자인을 통해 시각적 개방감을 강화했다.

아울러 실제 차량 운전 시의 고객 행동을 분석해 기존 91개의 스위치를 73개로 새롭게 통합, 배치해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 외에도 ▲최고급 리얼우드가 적용된 크러시패드 및 도어트림 ▲유럽산 명품 천연가죽 소재가 리얼 스티치로 박음질된 시트 ▲크롬도금이 적용된 스위치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럭셔리 대형 세단으로서의 품격 있는 이미지를 강화했다.

THE K9에 탑재된 첨단 주행 신기술은 국산차에만 적용 가능한 지도를 기반으로 국내 도로환경에 최적화되도록 설계됐다.

이 외에도 전방 차량, 보행자와 충돌이 예상될 시 자동 제동을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피해를 경감하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기능의 감지 가능 범위가 자전거와 대향차까지 확대됐다.

또 차량 정차 후 승객이 차문을 여는 상황에서 문을 여는 방향의 후방에서 위험 물체가 접근 중이면 클러스터 팝업 및 경고음으로 탑승자에게 후방 위험물체 접근을 알려주는 ‘안전하차보조(SEA, Safe Exit Assist)’ 등을 국산 대형세단 최초로 적용했다.

THE K9의 판매가격은 ▲3.8 가솔린 모델 4개 트림(플래티넘I, 플래티넘 II, 플래티넘 III, 그랜드 플래티넘) 5490~7800만원 ▲3.3 터보 가솔린 모델 3개 트림(마스터즈II, 마스터즈III, 그랜드 마스터즈) 6650~8280만원 ▲5.0 가솔린 모델 단일트림(퀀텀) 9330~938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단, 상기 가격은 사전 계약 참고용으로 최종 가격은 출시 후 공개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THE K9은 기아의 전사 역량을 집약해 개발한 플래그십 모델로서 지금까지 고객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고급세단으로 국내 대형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것” 이라며 “프리미엄한 가치의 진수가 담긴, ‘Dignity & Intelligence, THE K9’은 대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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