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빼빼로 깔라만시’, ‘빼빼로 카카오닙스’ 본상 수상

▲ ⓒ롯데그룹
▲ ⓒ롯데그룹

[SR(에스알)타임스 최헌규 기자] 롯데그룹은 6일, 롯데그룹 앱(App) 브로슈어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18’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패키지 부문에서는 롯데제과의 ‘빼빼로 깔라만시’, ‘빼빼로 카카오닙스’가 본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65회를 맞이한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의 ‘레드닷(reddot)’,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힌다.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독립 디자인 기관인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매년 최고의 디자인 결과물에 디자인 상을 수여한다.

올해에는 54개국으로부터 총 6402개의 출품작이 접수됐으며, 세계 각국의 디자인 전문가 63명의 심사를 통해 제품, 커뮤니케이션, 패키지, 서비스/UX, 건축, 실내건축, 프로페셔널 컨셉 부문의 수상작들이 선정됐다.

롯데는 매년 그룹 현황을 소개하는 브로슈어 인쇄물을 제작해오다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앱 형태의 브로슈어를 함께 제작했다.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그룹의 50년 역사와 뉴 비전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롯데그룹 앱(App) 브로슈어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18’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
▲롯데그룹 앱(App) 브로슈어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18’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

롯데그룹의 첫 번째 앱 브로슈어인 ‘롯데그룹 프로파일 2017’은 롯데의 연혁, 재무정보, 사업 현황, 해외 사업, 롯데 관계사 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태블릿 PC에 최적화되어 제작됐으며 iOS, Android 플랫폼을 지원한다.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이고 간결한 인포그래픽과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롯데의 50년 역사를 독자가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하게 구성했다.

또 전 세계의 고객들과 롯데 브랜드의 접점을 소개하는 다양한 영상 및 사진 등을 활용해 ‘Lifetime Value Creator’라는 콘셉트를 일관되게 구현한 점이 높이 평가 받았다.

시상식은 3월 9일 독일 뮌헨에서 진행되며, 수상작들은 독일 함부르크에 위치한 iF 전시장에서 전시된다.

한편, 롯데는 지주회사 출범 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롯데의 역사를 정리한 ‘롯데 50년사’를 편찬해 주요 기관 및 도서관에 배포했으며, ‘2017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사사 부문 최고상인 문화체육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롯데그룹의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하며 고객과의 소통에도 활발히 나서고 있다.

롯데는 지난해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에서 종합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롯데지주 오성엽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롯데 임직원들이 좀 더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롯데를 알릴 수 있도록 브로슈어 앱을 만들게 됐다”며, “롯데는 앞으로도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