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 전력감 갖추고, 이력서·자소서 짧은 주기 업데이트해야"

▲ 취준생들은 경력직과 경쟁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인크루트는 해당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어학능력이나 필수 자격증 등을 갖추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또한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 하라고 조언한다. (자료=인크루트)
▲ 취준생들은 경력직과 경쟁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인크루트는 해당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어학능력이나 필수 자격증 등을 갖추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또한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 하라고 조언한다. (자료=인크루트)

[SR타임스 최헌규] 10곳 중 7곳의 기업이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채용을 수시·상시적으로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신입/경력 수시 채용’은 구직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여러 기업의 채용공고문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키워드 중 하나다. 신입 구직자 입장에서는 경력직과 경쟁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위축이 들 수도 있는 문제다.

위축된 고용시장과 인재 찾기에 어려움을 겪으며 기업들은 ‘공개채용’이라는 프레임에서 벗어나 수시로 충원하는 수시 채용 비중을 늘리고 있다.

기업들의 필요에 의한 채용이기에 신입 구직자보다는 상대적으로 실무경험을 보증할 수 있는 경력직 채용을 더 선호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그간 공채 위주의 취업준비를 해오던 신입구직자들은 어떠한 구직 전략을 길러야 할까.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서미영 대표는 두 가지만 잘 지킨다면 신입 취준생들에게도 승산은 있다고 강조한다.

서 대표는 첫째로, 블라인드 채용 체계가 올해 더욱 안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구직자들은 지원직무에 걸맞은 역량 확보를 통해 실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수준의 즉시 전력감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해당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어학능력이나 필수 자격증 등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둘째로는, 관심기업의 채용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또한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 해 둘 것을 추천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상시 채용공고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이 경력직과 맞서 갖춰야 할 즉시 전력감 등을 정리해봤다.

만도는 2월 21일(수)까지 2018년 채용전제형 대졸인턴 수시채용을 진행한다. 모집직무는 개발(신호처리/제어 및 소프트웨어 전공 석사), 설계·개발, 시험평가(기계·자동차/전자전기·컴퓨터 전공 학사), 국내·해외영업(기계/전자전기 학사)로 세분화한다.

만도의 이번 수시채용에서는 직무별로 구체적인 우대사항을 제시한다. 일례로 R&D 부문에서는 코딩/프로그래밍 능력(C 언어 등) 우수자나 S/W개발 Tool 활용 능력 우수자(석사) 또는 C언어, Matlab, Simulink, Python, CANoe, LabVIEW 등 프로그래밍/활용 능력 우수자, CATIA 사용능력 우수자, 임베디드 S/W, 실차데이터분석 Tool 등 경험자를 우대할 방침이다. 채용절차도 다각화됐다. 서류전형 이후 직무에세이전형, 인성검사, 면접전형(직무/인성)을 통과해야 신체검사 이후 인턴실습을 할 수 있다.

한국전자금융에서도 2월 22일(목)까지 부문별 신입/경력직 채용을 진행한다. 모집은 기기관리, 운영자금 계획수립 및 마감, 기기설치, 영업기획/마케팅, 기획Staff, 사무보조 등 6개 부문에서 진행된다.

업계 특성 탓인지 대부분의 모집부문에서 지원자에게 신용 상 결격사유가 없을 것을 요하며, 오토바이 즉시 운행 가능자(기기관리)나 경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운영자금 계획수립 및 마감), Card VAN 대리점 경력자(기기설치), 주차사업법인 근무 유경험자(영업기획/마케팅) 등의 우대조건을 내걸었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이후 면접전형, 채용검진 순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월 25일(일)까지 1/4분기 신입/경력직 채용에 나선 삼양식품의 채용공고도 눈여겨볼 만하다. 모집직무는 해외영업팀, 재무팀(이상 경력직), 조미소재영업팀, 익산생산팀, 제품개발팀, 해외마케팅팀(이상 신입) 등 6개 영역이다. 대체로 모집 직무와 관련한 전공자를 우대하며, 외국 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부문에서는 어김없이 영어, 베트남, 스페인어 등이 가능한 지원자에 가점을 부여한다고 명시했다.

조미소재영업팀에서는 1종 보통 운전가능자로서 즉시 투입이 가능한 자를 우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서류전형 이후 1차 면접(실무자, 팀장)과 2차 면접(임원)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2월 25일(일)까지 2018년 1분기 신입 및 경력사원을 채용하는 대림코퍼레이션에서는 상사와 ITC 2개 부문에서 Commodity Trading, 철강영업/Trading, 전자용 Wet Chemical 영업, 일반 Chemical 영업, PI제품 생산업무, 탱크컨테이너 영업 Operato, 인테리어 시공관리, 인테리어 CAD설계 등 다양한 부문의 담당자를 뽑는다. 전 부문에서 관련 근무 경험이 있거나 유관 자격증을 갖춘 자를 선호한다. 합격자는 서류전형 이후 면접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한솔섬유에서는 부자재구매부 신입/경력 수시채용을 진행한다. 지원희망자는 2년제 전문대 이상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로서, TOEIC 850점 등 당사 어학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단, 해외공장으로부터 부자재를 구매 또는 공급하는 업무의 특성에 따라 영어권 국가에서 4년 이상 거주 또는 정규 학업과정을 2년 이상 이수하였거나 비영어권 국가의 International School에서 3년 이상 이수한 이력이 있는 자라면 어학점수 제출을 면제받는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면접전형>채용검진 순으로 진행하며, 한솔섬유 채용 홈페이지에서 상시 지원을 받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