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라이트와치 홈페이지 ©2018 Noppakow Kongsuwan
▲휴먼라이트와치 홈페이지 ©2018 Noppakow Kongsuwan

[SR타임스 조인숙 기자] 국제인권감시기구 휴먼라이트와치는 2일(현지시각) 태국 정부에게 반군부 운동가 39명의 사면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39명은 총선일정 지연에 항의하기 위해 시민집회를 열었다. 내란선동과 불법집회의 죄목이 인정되면 이들은 최고 7년의 징역형을 받게 된다.

휴먼라이트와치의 아시아 책임자인 브래드 아담스 국장은 “군사 통치에 평화적으로 항의하는 운동가들을 기소함으로써 태국 군부의 정치적 전횡이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 사례”라며 “이 정권은 태국에 민주주의를 복원하겠다는 약속을 조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14년 쿠데타로 집권한 군부에 항의하는 태국 시민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정치집회가 금지된 태국에서 2018년 1월 27일 이례적으로 집회가 열렸다.

100여명의 민주화 운동가들과 시민들은 방콕 시내 한 전철역에서 모여 군부를 성토했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민정 이양을 위한 총선을 예정대로 오는 11월에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4년 이후 태국 군부는 5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 진행하는 정치집회를 금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치집회를 조직하거나 참여한 수백 명의 사람들이 구금되었다.

태국의 군정 최고기구인 국가평화질서회의(NCPO)는“태국은 표현, 집회, 결사의 자유를 존중하고 지지하지만 공공의 질서와 사회적 화합을 지키기 위해 법 테두리 안에서 보장되고 존중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군부 정권의 최고지도자인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지난 2016년 국민투표를 통과한 태국의 새 헌법 규정을 근거로 민주적 통치를 복원하고, 11월 총선을 실시하여 이른바 “국가 인권 계획”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휴먼라이트와치는 쁘라윳 총리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군부의 억압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월, 미국과 유럽연합은 공개적으로 쁘라윳 총리에게 기본자유와 인권이 회복되기를 희망하며 11월에 총선을 치를 것을 촉구했다.

휴먼라이트와치 아담스 국장은 “쁘라윳 총리와 군사정권은 나날이 견고해지고 있어 태국 국민들의 기본자유와 인권은 황폐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태국이 군사정권의 압제가 서둘러 종식될 수 있도록 세계 많은 나라들이 관심을 갖고 이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